초보자를 위한 가치투자 하는 법 - 가치가 높은 회사 한 종목에만 투자해도 충분하다!
박춘호 지음 / 이레미디어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몇 권의 책은 읽고 시작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 때 읽게 되는 책들이 과연 투자에 밑거름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이다. 실제로 투자를 하다 보면, 책에서 배운 기법 등은 적용하기가 쉽지 않으며, 실제로 적용한다해도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으니 말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정직하다. 이 책의 기법만 배우면 몇 백프로 수익이 난다거나, 자신의 투자기법을 부풀려서 추종하기를 권하지도 않기에 말이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정말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하고 있지만, 늘 그러하듯이 기본으로 돌아가라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우선 책은 주식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 장에서는 IPO 투자에 대한 예기가 가장 눈에 들어왔다. 실제로 공모주 투자를 하여 수익을 보는 경우를 옆에서 지켜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가 보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기업과 주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 재무제표 읽는 법과 PBR, ROE 등에 대해서 예기하고 있다. 또한 각 종목과 연관이 있는 경기의 선행지표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닌가 한다.

 또한 경기 사이클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면서 보여주는 경기지표들도 중요하기에 꼭 살펴봐야 할 부분이었으며, 위험관리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정말 가볍게 읽을 수 있으며, 그러면서도 투자에 임하는 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잘 나열해 두로 있다. 또한 이런 예를 이해하기 쉽게 직접 종목의 사례를 들어서 보여주는 것도 좋은 부분이었다.

 이미 주식시장에서 많은 수익과 손실을 본 경험자들에게도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책으로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