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 기업 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 1
김수헌.한은미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투자를 하면서 매일 경제신문을 읽고, 산업 동향을 분석하고 주요 기업들의 뉴스를 챙겨보면서도 공시를 꼼꼼히 분석해서 읽는 투자자들은 거의 보지 못한 것 같다. 증권사 객장의 브로컬리를 담당하는 분들을 만나서 예기해 보아도, 자신이 매매하는 기업이 아닌 경우에는 공시된 사항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지도 않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이러한 공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참으로 심도 있게 분석해서 쉽게 알려주고 있다. 기업이 유상증자, 무상증자 및 3자 배정을 하는 것의 의미가 무엇이며, 숨은 의도는 없는지에 대해서도 말이다. 또한 배당을 많이 주는 경우, 그 기업의 승계를 위해서 그런 경우도 있다는 것까지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눈에 띄게 본 기업은 STX 이다. 최근에 불거진 유동성 위기에 대한 사항도 있거니와, 아직까지도 진행중인 사안이니 말이다. STX 팬오션을 시장에 매물로 내 놓고도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한 상태이고, STX 조선해양의 주가는 반토막을 넘어서 거의 바닥을 헤매고 있으니, 이 기업의 관련 주식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정말 한 숨만 나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STX중공업이라는 비상장회사를 상장사인 STX메탈과 합병한 후, 그 지분을 파는 것에 대한 예기는 정말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이러하듯, 이 책은 최근에 일어난 여러 기업들의 공시를 가지고, 실제로 우리들이 투자하면서 공시를 보고 어떤 부분을 생각해야 하고,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실무적으로 알려 주고 있는 책으로, 가볍게 넘기기 쉬운 공시를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눈을 길러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