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챔피언 - 삼성, 아우디, 구글은 어떻게 글로벌 기업이 되었나
The Growth Agenda 지음, 김정수 옮김, 뿌브아르 경제연구소 감수 / 유아이북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표지에 트로피를 들고 있는 손이 보이는데 이 손 위로 보이는 이 책의 제목 “Growth Champions: The Battle for Sustained Innovation Leadership”이 보이는데 정말 이 책이 무엇을 우리들에게 예기하고자 하는 지를 한 순간에 파악할 수 있는 제목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현재의 무한 경쟁의 글로벌 환경 속에서 진정한 성장의 챔피언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해서 그 위치에 까지 이르게 되었는지, 그러한 기업들에는 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를 우리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 한 사람의 경영학자나 칼럼리스트가 쓴 책이 아니라, 이 책은 유명 경영대학원 교수들과 기술최고책임자, 마케팅최고책임자, 전략책임자, 그리고 정책 자문관들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이 책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많은 아이디어와 노력을 했다는 것이 또 하나의 매력이 아닌가 한다.

 지속성장을 논하는 이 책에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들어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것이라 그런지 아우디와 더불어 제일 먼저 거론되고 있는 것도 정말 이 책을 읽을 수 밖에 없는 끌어당김이 있었다. 우선 디자인을 성장동력을 삼은 아우디와 삼성전자의 예기에서 어떻게 해서 지금의 아우디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지, 그리고 삼성전자의 갤럭시가 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는 스마트폰의 위치에 올랐는지를 살펴 볼 수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의 구성은 이러한 과거의 성장동력을 살펴보는데 그치지 않고, 앞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떤 혁신이 있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는데, 이 부분은 정말 기업을 경영하거나, 현재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도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삼성전자와 아우디를 거쳐서 만나세 되는 회사들로는 아마존과 구글, 레고와 애플, 네슬레와 펩시코, 레킷 벤키저와 P&G, 스타우드 호텔과 인디텍스, 타타와 바르티, 바스프와 셀, 롤스로이스와 ARM홀딩스, 나라야나 흐루다얄라와 노보 노르디스코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다양한 분야의 국가도 각기 다른 회사들을 분석해서 어떻게 성장했는지에 대한 예기와 더불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이끌고 있다.

 이렇게 성장의 챔피언들을 살핀 다음 우리들에게는 미래를 위한 교훈이라고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이 부분만을 떼어 놓고도 충분히 책 한 권의 내용이 될 만한 그런 아이디어들을 던져 주고 있다. 이 책은 혁신기업을 살펴보는 것에서만 그치지 않고, 이러한 혁신을 통해 성장한 기업들이 앞으로 지속 성장 모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혁신이 또 필요할 것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져준다는 데 더 의미가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의 마지막 장을 덮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