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선택 - 대한민국 주치의 안철수의 미래 처방전
휴먼스토리 지음 / 미르북스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서 많은 유력 후보들과 관련된 책들이 출간되어져 세간에 널리 읽혀지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상은 어떻게 보면 좀 더 후보들의 철학이나 인생을 알아보고자 하는 유권자들의 마음을 나타내고 있는 듯 하다. 유권자의 한 사람으로서 유력 대권 후보 세 명과 관련된 책들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너무나도 그 인물의 좋은 점만을 강조하여 치장한 듯하다는 것이었다.

 물론 이 책도 그런 면에서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안철수의 생각]이라는 책에서는 그의 사상과 철학을 들었다면, 이 책 [안철수의 선택]에서는 그가 살아온 인생에서 어떻게 삶의 전환점마다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한 삶을 읽을 수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안철수라는 분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더욱더 편향되지 않은 시선으로 그를 볼 수 있게 되는 듯하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의 전체에 흐르고 있는 저자의 시선도 그렇지 않은가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다.

 히로나카 헤이스케의 [학문의 즐거움]이라는 책을 통해서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것인가를 알게 되어서, 공부를 선택한 그의 모습을 그려 보면서, 이 책을 한 번 읽어봐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그의 삶의 모습에서 나 자신은 지금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돌이켜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독서를 하면서 사색을 하고, 그 사색을 통해서 깨달음을 판단의 밑천으로 삼아서 이후에 행할 행동의 지침으로 삼는다는 그의 책을 읽는 방법에서 머리 속을 밝히는 섬광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삶의 전환점이 된 기업인으로써의 그의 삶을 조명하는 부분에서 직원들의 충고를 경청할 수 있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다시 한 번 거듭 느낄 수 있었으며, 또한 실행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함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하듯 이 책은 그를 정치인이 아니라, 인생 선배로써 그의 삶을 조명해보고, 그가 인생 행보를 바꿀 때마다의 선택에 있어서 무엇이 그를 그곳으로 이끌었는지를 예기하고 있으며, 그를 통하여, 우리들도 삶의 선택의 순간에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 보도록 해 주는 책이었다.

 정치인 안철수가 아닌, 젊은이들의 맨토요, 우리들 시대의 아름다운 도전자로써의 안철수를 이 책을 통해서 만날 수 있어서 더 없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