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철수처럼 생각하고 안철수처럼 실천하라
김옥림 지음 / 문이당 / 2012년 9월
평점 :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에서 무언가를 위해서 앞만 보고 달린 결과 성공의 반열의 오르신 분들에 관한 책들이 많이들 출간되어져 읽혔는데, 그 중에 이번 대선의 대권주자 중의 한 분으로 거론되는 안철수라는 분에 대해서 쓴 책이라니 참으로 시기적절하면서도 다소 비판을 수용해야 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들게 되었다.
이 책은 철저히 청소년들을 위한 성공습관을 예기하기 위해서 기획되어진 책으로 보이며, 이런 성공 습관을 예기하기 위해서 먼 나라의 인물이나, 이미 역사 속에 기록되어진 인물이 아닌 현재 살아서 우리나라에 사는 안철수라는 분의 삶을 돌아보면서 청소년들이 배워야 할 것들이 무엇이 있는 지를 살펴보는 그런 책이다.
물론 이전의 [워렌버핏처럼 부자되고 반기문처럼 성공하라]와 같이 특정 인물의 삶을 재조명하면서 청소년들이 배워야 할 것들, 갖춰야 할 득목들에 대해서 예기하는 책들이 있었지만, 이러한 책들이 가진 한계는 그 인물의 인생에 너무 매몰되어서 보편성이 떨어진 점이 없지 않아 있었다.
하지만 이번의 책 [안철수처럼 생각하고 안철수처럼 실천하라]라는 책은 안철수 개인의 삶을 조명하는 것도 있지만, 그 삶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가져야 할 자세, 꿈과 목표에 대한 예기, 그리고 만인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에 대해서, 배려라는 것에 대해서 하나 하나 들려주듯이 쓰여져 있어서 읽기에 편하고 그 내용이 어렵지 않게 아이들의 마음에 전달될 듯 하다.
책의 제목에서 이미 짐작할 수 있듯이 이 책은 생각과 실천을 하나의 연결로 하여서 예기를 풀어가고 있으며, 그것을 위해서 안철수라는 인물이 어떻게 집중력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삶, 목표를 생각하고 실천해 가면서 오늘날의 성취를 이루었는가를 예기하면서,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에게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꾸준히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실천해야 할 것들을 하나 하나 행해야 함을 강권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과 더불어 청소년 시기에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좋은 습관을 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 정말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같이 읽으면 좋을 책으로는 나폴레온 힐의 [성공학 개론],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백만불짜리 습관], 데일 카네기의 [성공학 시리즈] 등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