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부자가 되는 0.4%의 비밀
김철상 지음 / 지식노마드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워렌 버핏, 존 템플턴, 피터 리치 등의 수많은 외국의 가치투자자들에 비해, 우리나라에는 왜 가치투자를 표방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으며, 또한 가치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은 투자자의 이름도 알려지지 않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곤 했었다. 그렇게 해서 만나게 된 국내의 가치투자자가 이채원, 그리고 쥬라기라는 필명의 이 책의 저자 김철상이었다. 이전의 책 [인디안 기우제 투자법]은 책 제목의 이끌림으로 읽었다면, 이번의 책도 다소 자극적인 책 제목이 눈길을 끈다.

최근 유럽의 재정위기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의 예기까지 이르면서, 시장은 공포에 의해 너무나도 참혹하게 무너지는 것을 보게 되는데, 과연 이러한 때 투자를 함에 있어서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게 된다. 이러한 투자의 환경 속에서 가치 투자를 생각하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지도 모르겠다. 가치보다 훨씬 싸게 살 수 있는 환경이니까 말이다. 소위 마켓이 우울증이 걸려서, 아무렇게나 가격을 매겨서 팔고 있는 상황인 것 같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러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좋은 종목을 발굴할 것인지에 대한 것은 정말 고민해 봐야 할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하기에 이 책에서 제시한 안정적인 장기 성장 기업 발굴법과 기업의 가치와 적정주가 계산은 너무나도 좋은 공부가 되었다. 또한 종목을 분산하고 압축하는 방법에 대한 저자의 지혜도 너무나도 투자를 실행함에 있어서 꼭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을 예기하는 것들이었다. 사실 가치투자를 표방하고 투자를 시작하지만, 한국 시장과 같이 변동성이 너무나도 심한 마켓에서 이 원칙을 지킨다는 것이 너무나 힘들기 때문에, 가치투자를 계속한다는 것이 어려운데, 이 책의 저자는 이러한 부분도 생각을 했는지, 40년을 실패하지 않는 관리 기법을 예기하면서, 장기간 투자의 원칙을 지키면서 가치투자에 임하는 지혜를 들려주고 있다.

이 책은 기술적 분석과 같은 것은 없으나, 기본적 분석, 가치투자자라면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너무나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 투자를 임하는 초보자라도 이 책을 읽고 나면, 가치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틀과 더불어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장기간에 걸쳐서 종목을 분석하고 모으며, 이를 통해 수익을 얻는 기본적인 원칙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으며, 정말 지금과 같은 장에서 투자자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을 말해 주고 있어서 고맙게 읽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