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란 무엇인가? - 변화하는 금융시장에 대비하는 빌 그로스의 투자 전략
빌 그로스 지음, 박준형 옮김 / 이레미디어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권시장에서 구루라 불리며 모닝스타가 선정한 올해의 채권 매니저상을 세 번이나 수상한 최고의 채권전문가 빌 그로스의 투자에 대한 시각과 시장 변화를 예측하는 탁월한 통찰력을 담은 책이라는 소개가 너무나 거창하게 들릴 정도로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것은 인간 빌 그로스를 이 책을 통해서 만난 듯하다.

 이 책에서 빌 그로스는 우리가 예상했던 무슨 대단한 투자의 기법이나 세계 정세를 논하면서 무언가를 예기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투자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큰 그림을 그리고, 그 다음에 시장에 접근하는 탑다운 접근법을 가지라는 원론적인 것을 자신의 경험과 소소한 일상사와 더불어서 독자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저금리 시대를 맞이하여 투자 수익률 6% 시대라 오는 것을 예측하고, 이러한 시대에는 어떤 투자전략을 짜야 할 것이며, 어떻게 수익률을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그의 지혜는 지금의 투자환경을 생각해 보면 너무나 좋은 지혜인 것만은 분명해 보였다. 물가연동채권에 투자하고, 시야를 해외로 넓혀 신흥국가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 분산전략을 가져갈 것이며, 또한 단기채, 중장기채의 비율을 어떻게 가져가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그의 철학도 이 책을 통해 엿볼 수 있었다.

 채권투자에 대해 어렵다고 생각했던 나에게, 이 책은 너무나도 채권투자라는 것을 쉽게 설명해 주는 책으로, 또한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기억이 되며, 많은 챠트와 통계 자료를 가지고 설명하는 여타의 책에 비해서, 빌 그로스라는 인물이 자신의 신변잡기의 예기에서 시작하여 경제적인 부분으로 확장하여 예기하듯이 채권투자에 대해서 씌여진 책이라는 것이 무엇보다도 편하게 다가왔었다. 그래서, 고맙게 읽었고, 채권투자라는 것을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