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미네르바의 경제전쟁
미네르바 박대성 지음 / 미르북스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2008년 다음 아고라에서 미네르바라는 필명으로 활동한 논객의 글을 읽지 않은 대한민국의 네티즌이 과연 몇몇이나 될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최근에 나온 그의 책 [미네르바의 경제전쟁]을 살며시 열어서 읽기 시작했다.
이전 다음 아고라방을 뜨겁게 달군 논객의 글이기에 현재 금융위기를 넘기고 난 시점에 과연 어떤 예기들을 하는 가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기에 책을 집어들자 말자 읽어내려 가게 되었다.
사실, 그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인터넷에 올렸던 글들을 보면서, 정말 우리나라 경제와 세계경제의 여러가지 면을 보게 되었다면, 이번 그의 책은 우리나라 경제의 숨은 이면과 진실을 미네르바 나름대로 풀어 쓴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예기하고 있는 주제들 – 저출산과 고령화, 사채이자율, 소매유통업, 에너지 전쟁, 금 – 이 다소 진부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우리들 사회의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이러한 사태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공부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이미 많은 언론들이 다루었던 것들이기 때문은 아닌가 하고 생각해 보게 되었다.
사실 저출산과 고령화는 이미 수년전부터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에 있어서 정말 고민을 해야 될 문제로 예기되어 왔고, 이에 따라 정부는 많은 저출산 대책을 내어 놓고 있지만, 정말 실효성이 없다는 것은 이미 대중들이 주지하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 이런 것을 언급하는 것은 조금은 진부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었으나, 이런 저출산의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 그리고 우리가 향후 고령화 사회에 대처해야 하는 법에 대해 기술한 부분은 흥미를 유발하기도 했다. 대한민국 경제 전반을 해부하여 예기해 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둘 수 있으며, 또한 경제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이들이라면 이 책은 시회를 보는 안목을 줄 수 있다는 데 대해서는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책 마지막에 실린 부록인 일본 지진과 리비아 전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것도 이 책에 실린 의미는 알겠지만, 이미 증권사나 각종 경제연구기관들이 분석한 글들을 읽은 분들이라면 조금은 부족하고 아쉽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
아마도 이 책이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기대치가 약간 떨어지는 것은 아마도 2008년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대하가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과 더불어, 컴퓨터 모니터 뒤에서 쓴 글의 익명성에 의한 파괴력에 비해, 책으로 출간된 내용들이 너무나 평이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만약 저자가 예전과 같은 익명성을 가지고 현상에 대한 통계적인 자료 기술이나 외국의 사례만을 들고 마는 것이 아니라, 다각도의 대응방법에 대해 기술하거나, 투자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면 좀 더 유익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끝으로 이 책이 현재의 대한민국을 재조명했다는 의의는 두고 읽어볼 만한 가치는 있음을 생각하며, 주변에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권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