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도록 마케팅하라 - 성공하는 비결서
김태근 지음 / 정인출판사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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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이 책은 제목 “성공하는 비결서, 죽도록 마케팅하라!”에 이끌려 집어 들게 되었다. 정말 소위 영업을 하는 사람들 중의 한 사람으로써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또는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감이 없는데, 이 책의 제목이 벌써 성공하는 비결서라니, 정말 마케팅이라는 것을 배워서 성공할 수 있단 말인가 하는 반감(?)을 가지고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면 너무나 솔직한 마음인가!
또한 이 책의 저자가 마케팅이라는 분야에서 이미 관록을 쌓아 많은 회사들의 마케팅 프로젝트를 이끈 실무자라는 데에서도 이 책의 가치는 빛나는 것 같다. 보통 우리들이 읽는 마케팅과 관련된 해외 번역서들은 너무나 이론에 치우치거나, 우리랑은 동떨어진 회사들, 사실 잘 알려져 있지만 문화적인 차이를 가지는 회사들의 사례들이라서 체감도가 다소 떨어지는 것이 사실인 그런 사례들을 예로 들지만, 이 책은 우리들이 이미 알고 있는 KTF 쇼를 하라는 광고를 예기하는 등 정말 이해하기 쉬운 사례들을 들어서 마케팅이라는 것을 독자들에게 예기하고 있다.
또한 저자가 이 책의 서문에 밝힌 바와 같이 이 책은 마케팅에 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주며, 우리들같이 일반인들이 짧은 시간 안에 마케팅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습득하게 해 준다. 그러기 위해서 이 책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하여 소비자 중심의 올바른 마케팅 마인드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 환경 즉, 거시환경, 시장과 소비자, 자사, 경쟁관계의 마케팅관리 프레임 워크에 대한 지식을 갖게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마케팅 전략의 가장 기초가 되는 핵심요소, 마케팅 4P’s 믹스요소인 제품과 서비스(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전략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해 준다.
또한 이 책은 마케팅전략의 핵심인 STP 전략, 즉 시장을 세분화하고(segmentation), 표적시장을 선정하며(targeting), 제품과 서비스의 고객가치를 차별화하는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의 원칙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도록 해 준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마케팅 변화에 대처하고 주도해 나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책의 경쟁환경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는 곳에서 배우게 되는 “경쟁전략수립방법 : SWOT 분석 및 전략”에서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를 통해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차원에서의 분석을 통해 어떻게 전략을 만드는 지를 배움으로써 정말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실무를 배우는 느낌이었다.
이 책의 중간 중간에 나오는 여러 가지 전략과 마케팅의 실무는 이미 회사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실제로 이렇게 자세히 소개되어 있는 저서를 만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마케팅부서에서 만든 PT를 보면 대부분이 약어로 사용된 마케팅 언어들로 인해 세일즈맨으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는데, 이 책을 읽고 다시 그러한 PT를 보니, 새로운 마음으로 대하게 된다. 정말 이 책은 마케팅과 관련이 없는 부서에 근무하는 사람일지라도, 회사의 발전과 자신의 발전을 생각하면서 준비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마케팅에 관한 훌륭한 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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