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Giants 대한민국 강소기업
이장우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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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몇 해전 모 신문사의 기획으로 해외의 강소기업에 대한 취재를 읽으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강소기업들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이 책을 보니 어느새 우리나라에도 수많은 강소기업들이 생겼으며, good-to-great 에 나오듯이 위대한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강소기업은 S-Enterprise 이라고 칭하며, 여기서 S 는 Small, Strong, Speed 의 약어로 사용한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정말 강소기업의 특징을 가장 잘 대표한 단어들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글로벌 시장의 히든 챔피언으로서 대한민국의 강소기업들이 살아야 경제가 사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이 책은 한국형 히든 챔피언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이런 히든 챔피언들이 오늘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과정 등을 분석하여 성공요인과 생존 비결들을 우리나라 기업들의 DNA라는 표현과 더불어 상세히 풀어서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강소기업의 경영방식이라는 장에서는 A type, B type, B+ Type, C type, D type까지 5가지의 다른 경영방식을 예기해 주는데, 이 부분이 정말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기술혁신형, 전술형, 혁신형 전술형, 비전/마케팅 형, 전략혁신형 으로 나눈 경영방식은 뭐랄까 경영일선에 있는 기업가들이나, 경영진들이 참고하기에 정말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
지속 성장 가능한 위대한 기업으로 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 중에 [전략]을 예기하는 부분에서는 차별화 원천, 성장 드라이브, 지속 가능한 경쟁력 등을 예기하고 있으며, 우리 주변에서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던 기업에서부터, 잘 알지 못했던 기업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히든 챔피언들로 불리는 기업들 - [컴투스, 잉크테크, 바이로메드, 안철수연구소, 팅크웨어, 에이스테크놀로지, 오스템임플란트, 인터파크, 누가의료기, 김영사, 한솔교육, 에스엘, 아이디스 등] – 에 대해 각각의 강소기업인 이유를 찾아서 분류하여 독자들이 접근하기 쉽게 구성을 한 부분도 돋보인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강소기업이 기업 스스로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바도 있지만, 향후 이러한 강소기업이 글로벌 히든 챔피언이 되고, 지금 아직 강소기업이 되지 못한 중소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여느 독자들에게도 필요한 책이지만, 무엇보다도 경영 일선이나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 회사 내에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이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부서에 권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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