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엘랑 비탈 - 인간을 도약시키는 근원적 힘
윤철호 지음 / 북스넛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인간을 도약시키는 근원적인 힘이라는 부제에서 느껴지듯이 이 책은 인간이 어떻게 도약하는 힘을 가지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한 해답으로 “엘랑 비탈(Elan Vital)”이라는 화두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엘랑 비탈”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 프랑스의 철학자 베르그송이 그의 저서 [창조적 진화]에서 소개한 개념으로 ‘생명의 도약을 달성하는 근원적인 힘’이라는 것인지도 모른 채, 무엇엔가 이끌려 이 책을 들었다면, 아마도 책의 뒷 장에 그려진 하나의 요트 같은 배가 아닌가 싶다.
책의 내용에도 나오다시피, 개인이든 기업이든 엘랑 비탈에 이르는 데에는 두 개의 돛이 필요하며, 첫 번째 돛으로 ‘인생의 도약을 이루기 위한 근원적 에너지를 축적하는 일’을 예기하며, 두번째 돛으로는 ‘엘랑 비탈에서 엘랑 비탈로 나아가는 통로는 확보하는 일’을 예기하고 있다. 이에 첫 번째 돛을 구성하는 세가지로 “열정, 절대고독, 지식”을 독자들에게 예기하며, 두 번째 돛을 구성하는 세가지로 “실패, 남이 가지 않은 길, 소달치” 를 제시하고 있다.
처음에는 그 뜻도 알지 못했던 단어인 엘랑 비탈로 시작되는 것에 다소 어렵다는 생각도 들었으나, 책을 읽어내려 감에 따라, 중간 중간에 커다란 돛과 그 돛을 구성하는 6가지 요소들에 대해 예기하는 부분에서는 책장을 덮고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이 상상이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읽어 내려 갈 수 있었다. 가히 공대를 졸업한 공학자가 쓴 책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과 에피소드 등을 적절한 곳에 배치하고, 이를 독자들에게 희화화함으로써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미지하고 있는 그런 책이었다.
이 책은 그간 읽어본 성공에 관한 숱한 서적들이 해외 원서들의 번역본이거나, 비슷비슷한 예기를 나열하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던 그런 것들을 생각해 보면, 뭔가 다른 시각으로 삶의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여유를 주며, 또한 인생을 하나의 항해로 본다면, 정말 성공한 삶으로의 항해를 위한 배의 중요한 돛으로 예기하고 있는 두 가지가 삶에 있어서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에 대해 깨닫게 되는 계기를 독자들에게 주는 그런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그 돛을 구성한 여섯 가지의 것들이 우리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며, 그것들을 갖추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이 책은 나에게 엘랑 비탈이라는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도약을 위해 정말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하며, 이에 삶의 지표로써 간직할 것들을 주는 소중한 책이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덮게 만든다. 감히 주변의 지인들에게 권해 같이 읽고 이 책에서 언급된 숱한 에피소드와 주제들을 같이 나누고, 궁극에는 도약에 이르는 근원적인 힘인 엘랑 비탈에 이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