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상식 충전소
최진기 지음 / 한빛비즈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저자 최진기의 책은 항상 신선하다. 최진기의 저서 중 “최진기의 생존 경쟁”을 읽어본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선 정말 책 제목과도 같이 경제 상식에 관한 책임을 알 수 있으리라. 물론 전작을 읽지 않고 이 책을 읽는다 하여 하나도 순서에 어긋날 것은 없어 보인다.
금리에서부터, 부동산, 증권과 경제정책과 국제경제에 이르기까지 그 주제의 광범위함에도 불구하고, 정말 기본을 충실히 설명하려 한 저자의 노력이 여기저기에 보이는 책이다.
오늘날을 살아감에 있어서, 경제생활과 무관하게 살 수 없기에, 우리는 경제와 관련된 상식적인 것들을 알아야만 한다. 미국의 모기지론 부실이 어떻게 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국제적인 금융위기가 오게 되었는지를 생각해야 하는 오늘날, 금리니 통화승수가 무엇인지, 증권은 어떻게 투자가 되는 것이며, 부동산의 가격은 어떻게 경제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어떤 정책들이 사용되며, 이는 우리들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정말 실생활 경제를 접해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기본서로 추천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경제라면 막연하게 학문적인 것으로 생각하여 어렵고 난해하며, 이론만이 난무하는 그런 것이리라는 생각을 가진 이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경제란 우리 생활 바로 곁에 있는 것이며, 그러하기에 상식적으로 알아야 하며, 그런 것들이 경제생활을 해 나가는 데 어떤 도움이 되는 지를 공부하기에 적합한 책으로 이 책을 접하길 바래본다.
또한 경제신문을 몇 달 구독하고도, 행간의 의미를 읽기는 고사하고 용어의 무덤에 빠져 무슨 의미인지도 알 수 없는 기사를 읽느라 바쁘다면, 이 책을 통해 앞으로는 신문기사의 행간을 읽어서 경제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