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창의력 - CEO를 위한 진짜 몰입법
우제용 지음 / 다산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제목에 걸 맞는 책이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아마도 이 책을 덮으면서 나 또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찾았기 때문은 아닐까 한다. 150페이지도 되지 않는 책, 정말 읽기 쉬운 책,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 하지만 느낄 수 있는 것은 많은 책이었다. 두 사람간의 대화를 통해 우리들에게 1분 창의력을 갖추기 위해서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 지를 알려주고자 한 저자의 의도는 정말 훌륭했다고 예기하고 싶다. 우선 지루함이 없었으며, 대화 형식이라 책을 읽어내려감에 거부감 또한 없었다.
먼저 미로와 진주라는 우화를 통해, 정말 우리가 창의력을 발휘한 다는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희미한 상상을 할 수 있게 한 후, 뭐랄까 본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예습, 아니면, 본영화가 나오기 전의 예고편을 보여주는 듯했다. 그런 다음 창의력 발휘를 위한 5단계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주고 있다.
1단계: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사실에 몰입하라
2단계: 문제풀이에 필요한 개념을 있는 대로 다 모아라.
3단계: 해결책을 끈질기게 탐색하라
4단계: 무의식 속에서 숙성될 시간을 마련하라
5단계: 생각나는 대로 모든 아이디어를 적어라.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 단계의 중요성과 각 단계의 정리가 끝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며, 그래도 해답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이전 단계로 돌아가서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빠뜨린 부분은 없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조그마한 우화를 빗대어 우리들에게 어떻게 생각을 조합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는 지에 대한 진부한 가르침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무언가 문제에 봉착했을 때, 정말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 지 모를 때, 이 책의 방법대로 한다면 거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책의 부제에 ‘CEO를 위한 진짜 몰입법’이라 표현하며, 창의 경영을 예기하고 있는 책이지만, 우리들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아니면 가정의 주부라도 이 책을 통해 정말 창의력을 어떻게 발휘하는지에 대한 지혜를 얻어서 일상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CEO는 아니지만, 각자의 삶을 경영하는, 아니면 가정을 경영하는 CEO로서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을 신입사원, 중견간부, CEO, 학생, 가정주부 등 모든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삶에 있어서 당면하게 되는 많은 문제들의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지혜를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이 책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