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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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오래간만에 읽게 된 애매모호한 책이었다. 그 분류를 심리학에 두기도 마케팅과 관련된 서적으로 하기도 그렇고, 경영과 관련된 서적도 아닌 것이, 내 서가의 분류된 어떤 곳에 두기가 그래서 다 읽고 기타라는 곳에 두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그 어떤 책보다 매력이 넘치는 책이었다. 보라색으로 된 책 전체의 이미지는 정말 “우아함”을 나타내고 있는 디자인이었으며, 책 전체를 관통하는 이 우아함이라는 주제를 예기하는 저자의 해박함은 정말 놀라웠다. 분명 저자는 서양인이지만, 동양의 노자에서, 일본의 ‘시부미’까지 다루며 우아함이라는 것이 대칭, 여백, 생략을 통해서 나타나며, 이를 설명하기 위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에서 잭슨 플록의 액션 페인팅, 아이폰, 햄버거 가게의 메뉴, 영국의 한 은행의 성공사례까지 들어서 우리가 생각해 온 우아함이라는 말의 의미에 잔잔한 파장을 던진다.
이 책은 실용적인 경제서도, 경영과 관련된 서적도, 자기계발이나 리더십과 관련된 서적도 아니지만, 그 가치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자가 결론으로 마지막 장에 마음속의 우아함이라는 부분에서 말하는 브레인페인트는 명상훈련법의 하나로 보이며, 이는 현대와 같이 복잡한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명상을 하면서 앞에서 말한 우아함의 한 요소들을 생각해 보고, 자신의 마음을 우아하게 만들라는 메시지 같았다. 우리는 우아함을 무언가 복잡하거나, 힘들게 꾸며야 하는, 아니면 패션으로 무장해야만 이루어 지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하지만 저자 메튜 메이가 말하는 우아함이란, 복잡한 부분을 생략하고, 모나리자에서 보는 여백으로 우아함을 표현하며, E=mc^2 에서 간결하면서도 영원불멸의 어떤 것들을 가진 것으로 정의함으로써, 우리가 생각해야 할 우아함에 대한 철학적인 개괄과 일반적인 상식에 대한 대중들의 생각을 관통하며, 큰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처음 이 책의 표지에 적힌 왜 사람들은 아이폰에 열광하고, 스도쿠에 중독되는가?
이 질문에 나는 그냥 아이폰의 디자인이나, 그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신세대가 아니거나 좀 뒤쳐진다는 생각에 의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이 책을 접했다면, 이 책을 덮으면서는 아이폰이라는 하나의 우아함은 생략, 대칭, 여백 등에서 오는 간략하지만, 무언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있어서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조금은 어려운 이 책을 심리학이나 디자인적인 부분으로 다가간다면 더욱더 어려울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냥 세상의 여러 가지 일들이 왜 사람들 뇌리 속에 우아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지, 그래서 사람들이 열광하며, 성공적으로 사람들의 세상에 정착되는지를 저자가 드는 한가지 한가지 예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이 책의 결론에 도달해 있음을 느끼게 된다면, 이 책은 그리 어렵지 않은 책이 될 것이다.
현재 IT계, 디자인산업, 서비스산업, 굴뚝산업 이든 어떤 분야에 종사하든, 이 책을 읽고 나면, 어떻게 무엇을 해서 우아함이라는 것을 사람 속에 심어야만, 그것이 대중들 속에 오래남아서 그 빛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의 모티브 정도는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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