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정말 지금까지 사회에 나와서 그냥 앞만 보고 달려왔던 이들에게 절실히 느껴질 만한 책이었다. 물론 사회초년생들이 이 책을 접한다면 그것은 정말 그들에게 운이 따랐다고 해야 할 것만 같다. 이미 중년을 접어든 나이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왜 좀 더 읽찍 이런 책을 접하지 못했나 하고 후회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의 한장 한장을 넘기게 되었다.
“재정의 밑그림, 5대 자산 포트폴리오”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는 이게 무슨 말인가 싶었던 것이 솔직한 심정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 감에 따라, 예비자산 포트폴리오, 집자산 포트폴리오, 보장자산 포트폴리오, 은퇴자산 포트폴리오, 투자자산 포트폴리오 의 5대 자산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 왜 이렇게 인생의 전반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포트폴리오를 짜야 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되었다. 이렇게 5가지 포트폴리오를 짜서 수입이 자동으로 배분되는 시스템을 마련해서 돈관리를 한다는 것은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만 같다. 또한 통장별로 목적을 두고 꼬리표를 두라는 말은 이미 들었던 것이라 새롭지 않다고 해도, 그 통장 각각이 목적별로 위의 5가지 포트폴리오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정말 이 책에서 얻은 수확이었다.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5가지 포트폴리오는 점점 더 수명이 늘어나고, 은퇴 이후의 삶을 고민해야 하는 대한민국의 중년이라면 정말 이 책을 덥는 즉시 해야만 할 일로 보이며, 이제 사회에 막 진출한 초년생들은 이 책을 일찍 만났음에 고마워하면서 지금 현재 자신이 놓인 위치에서 포트폴리오를 짜면서 먼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을 가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쉽게 읽히게 구성이 되어 있다. 어려운 경제 용어나 전문 영어로 무장된 재무설계에 관한 책이 아니기에 그 읽힘이 쉬운 것이 장점이며, 그러면서도, 독자들에게 전체 삶에 있어서의 재무설계가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한 이해를 하게끔 해주고, 그 다음에 그런 것을 위해 5가지의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 또한 인상적이다. 물론 각각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이 책에서는 빼 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물론 각각의 포트폴리오를 심도깊게 다루지는 않지만, 그 목적이 무엇인지,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을 해 줌으로써, 독자들에게 길잡이를 해 주는 것도 이 책이 가진 그 나름의 매력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