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스킬 - 부드럽게 이겨라
페기 클라우스 지음, 박범수 옮김 / 해냄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부드럽게 이겨라!”
책 제목 소프트 스킬(soft skill)의 밑에 조그마하게 달린 이 말은 이 책의 마지막에도 언급될 정도로 이 책의 전체를 잔잔하게 흐르면서, 이 책이 우리들에게 던지고자 하는 화두를 대변하고 있다.
정말 현대를 살아감에 있어서 항상 경쟁과 주변 사람들과의 인간 관계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오늘날에 어쩌면 좀더 냉정하게 회사생활을 하는 방법을 묘사한 책이 아닌가 싶다. 근간에 넛지라던가 하는 책에서 보여준 부드럽게 상대방의 방향을 나의 쪽으로 옮겨오는 것에 대한 예기들이 지금의 미국 경영학과 인문학을 관통하고 있는 하나의 트랜드라는 것은 변함이 없는 진실이기에 이 책이 더욱더 나와 같은 독자에게 와 닿는다.
이 책은 좀더 구체적으로 사례를 들어서 회사생활을 함에 있어서의 부드럽게 이기는 법을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있다. 사내 정치를 생각해 보지 않았던 나에게, 이제는 부서장으로써 다른 부서장들과 사장님과의 관계를 통한 어느 정도의 사내 정치를 생각해야 할 시점에 이 책을 만난 것은 어떻게 보면 행운과도 같았다. 지극히 사내정치에 무관심했던 나에게 사내정치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그 공감이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다. 또한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하게 대하라는 부분 또한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부분이었다. 융통성과 자기 전문성이 강조되는 회사 생활의 치열한 경쟁 또한 즐길 수 있는 방법도 보여 준 이 책은 정말 예전의 누군가 나에게 들려준 말을 다시금 생각나게 한다.
“자네 성격이 너무 대쪽같어. 그럼 부러지기 쉽지..또한 쉽게 이기기도 힘들고 말야! 이긴 다음에 자네 상처도 만만치 않을 테니 말야! 자네 좀 더 부드러워져야 해..” 이 말은 내가 20대에 어느 노신사에게서 들었던 말인데, 지금 소프트 스킬..이 책을 덮는 시점에서 잊혀져 있던 이 말이 다시 한 번 가슴을 관통하고 간다. 정말 이 책은 오늘날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어떻게 회사 생활을 해 나갈 지에 대한 지침을 준다.
이 책은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새내기들에게도 정말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나같은 팀장에게도 팀원들과의 고초, 다른 부서장들과의 이견조율 등..다양한 부분에서 이 “부드럽게 이겨라” 라는 말을 상기하도록 만들어 주는 책이다.
무엇보다도 회사 생활을 전투적으로 임하는 친구들에게 꼭 읽어 보고, 강한 것의 부러짐 앞에 좌절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고, 부드럽게 이기는 비법을 깨우치길 바라며, 일독을 권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