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삶의 살아가다보면, 우리가 흔히 겪게 되는 모든 일에는 다 뜻이 있는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만나고, 어떤 일들을 경험하고, 기쁨과 슬픔이 교차하는 삶의 이정표에서는 더욱더 그러합니다.
그런데, 이런 삶의 경혐이나 시간이 아니라, 책 한 권으로 이런 삶의 총량을 살펴볼 수 있는 책을 만났습니다.
그 책이 바로 <인생 총량의 법칙 100문 100답> 입니다.
이채윤 저자님은 <초역 소크라테스의 말>,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안철수의 서재> 등에서 만났던 기억이 납니다.
이번 책에서는 저자 자신이 오랜 기간 작가로 활동해 오면서 얻은 지식으로 펴낸 것입니다.
이번 <총론편>에 이어 <사랑편>, <금력편>, <권력편> 등을 곧 펴낼 예정이라고 하니, 다음의 작품이 기대가 됩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01. 인생 총량의 법칙; 모든 것은 균형을 이룬다
Part 02. 심리의 역학; 감정에도 총량이 있다
Part03. 인생의 리듬; 인생 총량의 조화
Part 04. 자기 계발과 인생 총량 ; 성장과 회복의 법칙
Part 05. 운명과 우주의 논리; 동서고금의 총량 법칙
Part 06. 현대과학과 인생 총량; 신체, 심리, 뇌의 보상 시스템
Part 07. 경제와 사회의 총량; 성취와 상실의 상호작용
Part 08. 문학과 영화 속 총량 이야기; 픽션 속 진실
Part 09. 실전에서 활용하는 인생 총량; 태도, 습관, 전략
Part 10. 질문으로 완성하는 당신의 총량; 10가지 자기 성찰
저자는 인생 총량의 법칙을 "인생에서 얻는 모든 것에는 대가가 따른다"라는 원리라고 간단히 정의합니다.
그러면서, '인생은 결국 총량 속에서 춤춘다'는 명제를 이 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한다. 이 책 속의 이야기들은 인생 총량의 법칙의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들로 하여금 우리들만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깨닫도록 이끕니다.
책을 열고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인생 총량의 철학' 입니다. 이러한 생각의 출발점을 다음과 같이 이릅니다.
인생 총량의 법칙은 모든 감정, 성공, 고통, 관계가 일정한 균형을 이루며 순환한다는 철학적 전제에서 출발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우리 삶 속의 모든 것들이 균형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는 이 책의 전제에 대한 이해를 도입부에서 확실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