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씽킹 - 내 안에 잠든 부의 씨앗을 발견하라
최치영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참으로 많은 책들을 찾아서 읽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관련 서적들은 재테크 서적들이거나, 또는 부의 마인드셋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책들은 모두 각각 부자의 길을 가는 도중에 꼭 우리가 가져야 하는 지식과 지혜들을 전해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로드맵을 담고 있는 책은 많이 없습니다.

그런데, 부의 마인드셋을 강화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로드맵을 이야기하는 책을 최근에 만났습니다.

그 책이 바로 최치영 저자의 <리치 씽킹>입니다.

'부를 설계하는 사고법'이라는 책 표지의 문구는 이 책의 성격을 정확하게 말해 주는 듯 합니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내 안의 부를 발견하는 여정'이라고 이 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말이 딱 맞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부의 잠재력과 철학

2장. RICH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씽킹

3장. 웰스 디자인 씽킹

4장. 1단계: R 인식(Reconize) - 내 안의 부의 근원 알기

5장. 2단계: I 발상(Ideate) - 당신의 황금 열쇠 찾기

6장. 3단계: C 설계(Canvas) - 아이디어를 돈으로 바꾸는 공식

7장. 4단계: H 습관(Habit) - 실행 습관 만들기

8장. RICH 시스템 체화하기 - RICH 씽킹

이 책은 다른 책과 달리 책의 흐름을 거꾸로 시작해 보라고 하면서, 326~336쪽의 '빈곤의 데몬(Demon)과 RICH 전사의 이야기'를 먼저 읽어 보라고 말합니다. 정말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위의 이야기를 읽고, 책의 처음으로 돌아오니, RICH 가 조금더 선명해 지는 듯 합니다.

책의 도입부에서 이 책은 인적 자본을 키우고, 성장형 사고방식을 내면화하며, 관계의 자본을 쌓는 밥법을 제시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여정을 통해 돈을 넘어 시간과 자유, 의미를 얻는 풍요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이 책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다음으로는 부의 창출에 기반이 되는 세 가지 사고 체계, 즉 '제1원리 씽킹', '데이 원 씽킹', 그리고 '디자인 씽킹'을 하나씩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

우리들 내면에 잠들어 있는 부의 씨앗을 발견하기 위한 이 사고 체계들은 정말 유용합니다.

이 사고 체계 다음으로 저자는 웰스 디자인 씽킹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내면에 있는 부의 씨앗을 발견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디자인으로 풀어내며, 실행과 습관화를 통해 삶 전체를 바꾸어가는 여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 책의 핵심인 4단계 사고 체계인 'RICH 시스템'을 통해 나만의 부의 설계도를 만드는 과정을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질문들이 나오고, 이를 생각해 보고, 각자의 상황에 맞는 부의 설계도를 완성한 다음, 이를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습관을 지속한다면, 부의 여정을 행복하게 함께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웰스 디자인 씽킹'이란,

인간이 본래 지닌 부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창조적 해결책을 발상하며,

실현 가능한 부의 모델을 설계하고, 실행을 습관화하는 사고의 틀입니다.

저는 위의 문구에서 '사고의 틀'이라는 키워드레 방점을 찍었습니다. 모든 것이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됩니다.

이미 우리 속에 자리잡고 있는 부의 씨앗을 발견하는 것은 우리가 평소하는 생각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저자도 이 책을 통해서 여러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웰스 디자인 씽킹의 구체적인 실행 모델로 제시하는 RICH 시스템은 정말 지금 경제적 자유, 부의 마인드셋, 풍요로움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로드맵입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로드맵을 활용해서 부의 여정을 출발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