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의 전설 - 실전투자대회 수상자 9인을 만나다
키움증권 채널K 지음 / 넥스트씨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하면서 접한 책들은 대부분의 번역서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는 정말 전 세계의 유수한 투자자들의 철학과 투자 방법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최근에 출간된 <트레이딩의 전설>은 저에게 이런 기대를 하기에 충분한 책이었습니다.

이제야 국내에서도 국내 투자자들 중에서 전설로 기억될 만한 분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 나오는구나!

이 책에는 키움영웅전에서 우승한 분들을 포함하여, 투자실력이 월등한 9명의 트레이더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가치투자자(investor)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투자의 철학이나 태도 등을 배우기 위해서는 읽어보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각 트레이더는 스켈핑, 데이 트레이더, 스윙 투자자, 종가매매, 상한가따라잡기 등 자신만의 무기를 하나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불개미라는 닉네임의 트레이더는 올라운드 트레이더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그의 매매철학이었습니다.

원칙이라는 안전장치를 만들어 놓고, 그 안에서 마음껏 뛰어논다

정말 투자를 함에 있어서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이렇게 확고하게 정립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것이 잘하는 것'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있는 불개미 트레이더가 말하는 손절에 대한 개념도 정말 꼭 배워야 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어 나오는 준비된 전략가 신정재 트레이더와 루틴형 전략가 청산진 트레이더의 종가매매 전략도 꽤 흥미로운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두 분 모두 종가매매 전략을 사용하지만, 조금은 다른 하지만,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어느 부분에서는 만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그들의 투자철학도 아주 배울 것이 많습니다. 종가 매매를 연구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두 분의 이야기와 더불어, 그들의 매매방법을 한 번 복기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의 중간 부분쯤에 있는 '노련한 승부사 방배동 트레이더'는 정말 증권사 출신 노장이 알려주는 투자의 정석을 배울 수 있는 시간입니다.

'시장의 리듬을 읽고 눌림목에서 기회를 찾아라'라는 그의 이야기는 정말 제가 추구하는 투자철학과 비슷하여, 책을 다 읽고 다시 그의 이야기를 한번 더 읽었습니다. '연속성, 시기성 그리고 논리라는 테마주의 조건' 이야기도 아주 유용합니다.

스캘핑 투자를 하는 '젊은 승부사 만쥬, 여행하는 트레이더 바른다른, 호가창으로 시장을 지배하는 캐리, 변동성을 사냥하는 속도의 투자자 월억언제해보나', 이 네 분 트레이더들의 이야기도 아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스캘핑은 실제 제가 하는 투자자 아니긴 하지만, 그들이 던지는 여러 이야기 중에서 다음의 부분은 꼭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흐름만 읽는다!

시장의 힘을 읽고 기회를 포착하라

예측대신 반응. 흐름에 올라타는 스캘핑

돈이 몰리는 흐름만 공략한다

이 모두 시장의 흐름이 중요한 것이라는 다시 한 번 일깨워 줍니다. 어떤 형태의 트레이더라 할지라도 시장의 움직임을 벗어나서는 투자를 할 수 없을 것이기에 말입니다.

이와 같이 이 책에 나오는 각 트레이더들마다 자신만의 고유의 투자철학 또는 심법이 있는데, 대가들의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각 트레이더의 이야기마다, QR 코드를 통해 특강 및 각 트레이더들의 매매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것도 이 책의 유용한 부분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좀 더 풍성한 이야기로 가득한 한국형 주식시장의 마법사들의 시리즈를 기대하면서,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