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 노화 - 피로와 노화를 멈추는 염증 디톡스
박병순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유도 모르게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노화의 일부라고 여기고 별로 신경을 안 쓰다가, 병원에 가면 다양한 병명으로 진단을 받곤 합니다.

아프지 않고 건강 100세를 살아갈 수 있는 지혜가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 최근에 건강과 관련된 책들을 찾아서 읽게 됩니다.

최근에 읽은 박병순 전문의의 <염증노화>라는 책은 정말 제가 지금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과 관련된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노화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그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염증'은 조절할 수 있다고 이 책을 통해 강력하게 이야기합니다.

노화의 시작점을 만성염증으로 밝히면서, 이 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무척이나 현실적이며, 실행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 매우 유익합니다.

이 책을 통해, 노화의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염증관리를 해서, 노화의 시계를 늦출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으로 추천합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우리는 그동한 현상에 속았다

2장. '미토'가 만가지면 노화가 시작된다

3장. 모든 화살은 당을 향한다

4장. 혈액 속 노화 시계를 초기화하라

5장. 염증과의 전쟁, 승리하는 루틴

책의 시작에서 만나게 되는 다음의 질문이 오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입니다.

예전 같지 않는 몸,

병일까? 노화일까?

저자는 이 질문을 통해 노화의 원인을 찾아가는 여정을 출발합니다. 그리고, 우리를 향해 그 해답의 키워드로 미토를 제시합니다.

미토는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작은 기관은 생존에 필수적인 존재인 동시에 노화를 가속화하는 주범임을 알려줍니다.

노화의 3M(대사, 근골격, 뇌)에 대해 알려주는 부분은 이 책을 통해 탈노화를 하기 위해 우리가 어느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아주 잘 보여줍니다. 노화 관련 질환의 뿌리는 만성 염증이며, 탈노화를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일러주는 부분은 아주 인상적입니다.

미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그리고, 건강을 위험하는 5가지 만성 염증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는 저의 생활습관과 주변환경을 돌아보게 됩니다.

중요한 미토를 쉬게 하기 위해서 단식을 해 보라는 저자의 글에는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실제 회식, 야식 등으로 인해 미토는 쉬지 못하고 일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미토가 짧아지면서 노화가 가속화되는 것임을 배우게 됩니다.

미토가 복수할 때 인간은 늙는다는 부분은 정말 소름이 돋는 부분이었습니다.

우리가 먹는 식단 중에서 설탕이 얼마나 무서운지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설탕이라고 불리는 것 뿐만 아니라, 대체육, 유사 치즈, 식물성 음료 등도 위험하다는 것을 읽으면서 당장 냉장고 속에 있는 음식과 각종 음료 등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만성염증을 줄일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어 유익합니다.

회춘의 열쇠는 새로운 것을 더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해로운 것을 덜어내는 데 있을지도 모른다.

이 글을 읽으면서 정말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저자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오메가-6 줄이는 건강한 식사'를 하고, 사우나를 자극을 주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라고 합니다.

정말 간단한 생활습관을 바꾸어서 노화의 속도를 늦출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이 책을 통해 노화의 원인이 만성염증이며, 이 만성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지 좋은 방법들을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