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주 투자 수익의 정석 - 20년간 연간손실 0원, 국가대표 프랍 트레이더의 완벽한 ‘손익비’ 전략
김진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올해 국내 주식 시장만을 보면, 상당히 상승을 한 시장입니다.

이러한 상승을 이끈 것은 소위 '조방원'이라는 '조선, 방산, 원자력'이라는 주도주 섹터입니다.

물론 화장품, 의료기기 등의 K-Beauty 섹터도 주도주 섹터에 포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주도주 섹터를 제외하고 다른 섹터의 종목을 보유한 경우에는 수익이 저조하거나, 심지어 마이너스 수익률일 수도 있습니다.

올 상반기 투자만을 복기해 보아도, 주도주 섹터에 투자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공부를 하도록 만들어 주는 주식 공부 책을 한 권 최근에 만났습니다.

그 책이 바로 <주도주 투자 수익의 정석>입니다.

'주식왕 찐샘'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전진 프랍 트레이너의 최근작입니다.

프랍 트레이더로 근무하면서, 한 번도 연간 손실을 기록하지 않았다는 것이 정말 놀라운 부분입니다.

그만큼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투자의 방법에 있어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 책을 받자말자 읽기 시작해서, 약 2시간만에 다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도 구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1. 가장 센 주식에 올라타기

Chapter 2. 추세추종 투자 전략의 시작

Chapter 3. 추세추종 투자의 꽃: 주도주의 이해

Chapter 4. 추세추종 투자의 꽃: 주도주 실전투자 전략

Chapter 5. 오늘 배워 평생 쓰는 하루 완성 '지표 수업'

Chapter 6. 주식왕 찐샘과 함께하는 실전투자 스터디

저자는 이 책의 처음에 불공평한 싸움에서 이기는 유일한 방법이 가장 센 주식에 올라타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시장이 들려주는 가장 확실한 목소리, 추세

정말 추세가 살아있는 시장 또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 주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추세추종 투자 전략은 기본적으로 '시장이 나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효율적 시장 가설에서 출발한다는 글을 통해, 투자에 있어 시장의 목소리, 추세를 파악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이어지는 2장에서 저자는 추세추종 투자가 자산 배분을 훨씬 쉽게 해 주는 전략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책을 계속 읽어감에 따라, 왜 가장 쉬운 자산 배분 전략인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위험에 대한 생각도 다음의 글을 통해 재정립되었습니다. 참으로 고마운 부분입니다.

위험은 내 판단이, 내 예상이, 내 포지션이 틀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 저자는 추세 추종 투자의 꽃이라는 주도주에 대해서 들려줍니다. 이 책의 중심이라고 할 만한 이 부분에서 주도주가 무엇인지, 주도주에 어떻게 투자할 지에 대해서 상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혁명적인 경기활황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주도주가 어느 섹터에서 탄생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도주를 어떻게 포트폴리오의 중심에 놓을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4장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주도주를 어떻게 사서, 비중을 늘일 것인가와 추세의 변곡점까지 매도하지 않고 보유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주 인상적인 부분입니다. 주도주를 초기에 매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주도주 투자에 있어 글로벌 섹터 AI 에 대한 투자를 이야기하는 부분은 꼭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지금 현재 가장 강한 섹터이기도 하고, 이 부분에서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의 마지막을 가장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저자는 본인이 하는 추세추종 전략이 기술적 분석에 의한 투자 전략이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에서 잠시 멈짓하게 됩니다. 추세추종 전략이라고 하면 돌파매매, 피라미딩 기법 등 챠티스트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설명을 읽으면서, 이 책에서 의미하는 추세추종 전략의 의의를 알 수 있습니다. 추세에 입각한 상태에서 시장의 이야기를 듣고, 포지션의 크기를 결정하는 전략이라는 것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저자의 기준으로 말하는 4개의 변곡점은 정말 투자를 언제 하고, 언제 쉬어야 할 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해 줍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동안 매일 투자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부터 고쳐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 줍니다.

시장에 추세에 있을 때, 그리고 그 속에 주도주가 있을 때, 그 주도주에 변곡점이 생겼을 때 투자를 하는 하는 것이 추세추종 매매전략이라는 것을 말이죠. 시장에서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쌓아가는 전략을 만들기 위해 꼭 읽어야 할 재테크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재테크필독서

#주식공부책

#주식왕찐샘

#김진

#체인지업북스

#주도주투자수익의정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