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똑똑한 부자는 뭐가 다른데? - 무작정 벌지 않고 전략적으로 부자 되는 법
스티브 애드콕 지음, 김광수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자들은 과연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백만장자 습관>, <부자의 습관>, <부자의 그릇>, <부자의 말센스> 등의 책들을 읽었습니다.

이러한 책들 속에서 얻을 수 있는 부자들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은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읽은 <그래서 똑똑한 부자는 뭐가 다른데?>라는 책은 조금은 다른 느낌과 시각으로 다가옵니다.

저자 스티브 애드콕, 자신이 경제적 자유를 얻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구성되어져 있어서 그런 듯 합니다.

영문 원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제를 보고 더욱더 이 책의 색깔을 알 수 있었습니다.

<Millionaire Habits: How to achiev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ily, and make a difference by focusing on yourself first>

출판사에 책 제목을 직역하지 않은 이유기 있을 것 같습니다만, 번역을 해 보면,

백만장자 습관: FIRE 성취하기 & 스스로에게 먼저 집중함으로써 차별화하기

저라면 이 정도로 번역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제 1부. 똑똑한 부자의 원칙

제 2부. 부의 축적을 넘어

이 책은 위와 같이 2부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꼭 순서대로 읽으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재산 형성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줍니다.

그리고, 2부는 재산 형성을 한 다음, 즉 FIRE 를 이룬 다음에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줍니다.

우선 도입부에 있는 1~6단계로 구성된 '재산형성타임라인'이 부를 향한 여정을 그려주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실제 대부분의 부자들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경제적 자유를 얻은 것 같습니다.

6단계 재정적 자립에 도달하기까지 각 단계별로 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저자는 제시하고 있습니다.

10% 시간은 안전지대에,

90%는 안전지대를 확장하는 데 사용하라.

정말 위의 문장은 이 책을 읽으면서 건질 한 문장으로 삼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회를 잡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건전한 이기주의자가 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하나하나 일깨워 줍니다.

또한 재정적 이기주의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정말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라면 뒤통수를 한 대 얻어 맞는 기분이 들 것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전에 이 책의 저자는 소득의 70%를 저축 및 투자를 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저축 또는 투자를 한 다음에 매월 지출을 했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가 한 소득의 70% 저축부터 따라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서, 꾸준히 나아간다면 머지않아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따라하기 쉽게 단계별로 하나씩 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는 부분도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1부를 통해서 배우게 되는 백만장자들의 습관!

아니 저자가 현재의 삶을 누리게 된 습관들을 하나씩 따라가기 쉽도록 안내하고 있어, 지금 재정 상태를 점검하고, 실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아주 좋은 책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인 이후의 삶은 2부에서 들려줍니다. 책의 지면이 대부분 1부에 할애되어 있는데, 2부 또한 아주 생각해 볼 것이 많은 주제입니다.

짧지만 아주 인상적으로 현재 저자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스스로에게 더욱더 집중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줍니다.

이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지도 하나하나 일러주고 있어 고마운 부분입니다.

이렇듯, 이 책은 경제적 자유(FIRE)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로드맵과 열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을 떠날 준비를 할 수 있게 이끕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 이후의 삶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여백을 제시하고 있어 아주 인상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