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경제 - 교과서 학습 전 경제 배경 지식이 쌓이는 초등 신문 읽기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장원호.김혜린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경제라는 분야를 접하길 바라는 것이 보통의 부모들의 심정일 것입니다.

매일 신문을 읽고, 그 속에서 생소한 경제 용어를 공부하며, 실제 용돈으로 투자를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된 책이 바로 <교과서를 넘나드는 초등 어린이 신문 경제> 입니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신 장원호, 김혜린 선생님 두 분이 힘을 합쳐서 만든 책입니다.

그러다 보니,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경제 개념을 설명합니다. 아주 쉽게 아이들과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돈이란 무엇일까?

Part 2. 우리가 사용하는 돈

Part 3. 똑똑한 경제 습관

Part 4. 생활 속 경제 이야기

우선 돈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동전, 지폐, 카드, 모바일카드 등의 돈의 변신을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해 주고 있어

어른인 제가 읽어도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3장인 똑똑한 경제 습관에서 알려주는 용돈, 기부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기부로 얻을 수 있는 기쁨, '효용'

내가 가진 것을 나누면서 느끼는 기분 좋은 감정이 바로 효용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기부를 왜 해야 하는지를 일깨워주는 좋은 이야기입니다.

이 책을 읽어가면서 아이들은 각 주제별로 퀴즈, OX문제, 사다리 타기, 그림 일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경제 지식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문해력, 사고력, 창의력까지 함께 기를 수 있도록 이끕니다.

예를 들어, 마케터가 되는 광고를 만들어보거나, 경제, 미술 연계 도안을 QR코드 영상을 보며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읽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으면서 실제 문제를 풀고 창의력을 발휘하는 행동을 하도록 이끕니다.

또한 일상과 연결된 실생활 예시와 교과 연계 내용이 풍부해 경제가 어렵지 않고, 흥미로운 분야임을 아이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부모가 같이 이 책을 가지고, 아이들의 눈눞이에서 경제를 이야기하기에 더 없이 좋은 참고서입니다.

저자들이 학교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경제를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아주 돋보입니다.

초등학생을 둔 부모라면 이 책과 함께 경제공부를 해 보시길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