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신체의 외형적인 변화를 이루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체내 염증과 활성 산소를 낮추어서 면역 기능을 높이는 것이 면역 다이어트의 핵심이라고 강조합니다. 정말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바로 '면역 다이어트'인 것입니다.
그리고, 4장에서는 면역 다이어트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약물을 쓰지 않는 다이어트이기에 우리 스스로의 면역력을 헤치지 않습니다. 정말 건강한 다이어트 입니다.
우선 저자는 스스로 자신의 식단과 습관을 점검해 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 다음에 혁신적으로 전부 바꾸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제시하는 첫 번째 방법이 바로 '100번 씹기' 입니다. 이를 통해, 음식물을 충분히 잘게 부수어, 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고, 식사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라는 것입니다. 제가 잘 하지 못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어 제일 민망했습니다. 앞으로는 의식적으로 '100번 씹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일러주는 '거울 앞에서 식사하기' 는 더욱더 민망해 보입니다. 그래도 습관을 바꾸려면 시도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이모셔널 이팅에 대한 이야기는 공감이 많이 가는 부분이었습니다.
저자는 식습관에서 착즙이나 주스보다는 과일, 야채를 통으로 먹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도 처음에 무리가 가는 것이 아닌 가벼운 산책에서 시작하여 강도를 높혀 가라고 권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를 적어도 4개는 가지라고 권하는데,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어떻게 취미를 가질 지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어 좋았습니다.
이렇게 이 책은 면역력 증진을 위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에 대한 지식을 들려줍니다. 책 끝 부분에 있는 유형별 맞춤 처방은 아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습니다. 현재, 다이어트를 고민중이신 분이라면, 꼭 이 책을 읽고 '면역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