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의 강한 상승세로 인해 각종 코인들에 대한 투자 이야기가 주변에서 많이 들립니다. 저 또한 10여년 전에 개설했던 계좌를 다시 한 번 들여다 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코인시장의 뜨거운 열기에 더해, 향후 비트코인이 얼마나 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지인들과 종종 하곤 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향후 15억을 간다는 말을 하는 책이 있어 최근에 읽게 되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비트코인 15억 간다> 입니다.
우선,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돈이란 무엇인가?
Part 2. 전통 금융 자산이 몰락하고 있다
Part 3. 불장은 누구에게나 오지만 누구나 벌 순 없다
Part 4. 코인 투자 실전 매매법
Part 5. 성공은 거저 오지 않는다
Part 6. 돈복남이 전하는 10가지 지혜
'정말 책 제목에 이렇게 강하게 비트코인이 얼마까지 간다라는 말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비트코인의 상승이 15억을 넘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근거에는 저자가 이야기하는 "NEXT 기축통화, 비트코인' 입니다. 저자가 비트코인 투자에 확신을 갖게 된 계기라고 이야기하는 이 부분은 자산의 일부라도 코인으로 보유해야 함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반감기를 거치면서 한단계 레벨업 되었던 비트코인의 가격대를 살펴보게 됩니다. 이 부분은 향후 이어질 반감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이 책에서 제일 먼저 읽어본 부분은 '3장과 4장'입니다.
저자는 3장에서 투자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시드별로 다르게 투자하라고 권합니다. 그리고, 급등코인은 쳐다보지도 말라고 강력하게 권합니다.
이번 불장을 놓친 분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비트코인 사이클은 반감기와 함께 4년에 한번씩은 꼭 돌아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준비해서 자산만의 투자 스타일을 견고히 하라고 말이죠. 정말 좋은 조언입니다.
그리고, 알트코인 투자에 대해서도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견해를 밝히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은 쓰레기가 아니라, 알트코인 중에서도 대장을 잘 고르면, 비트코인 수익률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말이죠. 알트코인 투자시에는 기관투자자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라는 팁도 일러줍니다.
이 책의 5, 6 장은 비트코인 투자에 직접적인 이야기보다는 성공과 삶의 지혜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