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코인을 이야기할 때, 반감기 시기에 맞추어 투자를 확대하거나 축소해야 한다는 말을 듣곤 했는데 말입니다. 이 책이 들려주는 가장 핵심은 위의 문장인 것 같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1 비트코인의 쓸모
Chapter 2. 헷갈리는 코인 용어 완전 정복
Chapter 3. 코인 생태계와 섹터별 전망
Chapter 4. 코인 실전 투자 전략
책의 초반부분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코인의 생태계가 어떠한 지를 초보자들에게 설명해 주는 부분입니다. 기초를 익히기에 매우 좋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나는 디파이로 매달 월세 받는다'라는 부분은 정말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유동성 공급 역할을 하면서 받는 수수료 수익과 거버넌스 토큰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도 익힐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한번 도전해 보고 싶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얻게 되는 중요한 인사이트는 '하락장 때는 공부를 하며 다음 트렌드를 예측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포트폴리오가 상승장에서 현금화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코인은 변동성이 주식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하락장에 대비해서 항상 '스톱-로스' 기능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정말 꼭 명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책의 부록으로 저자는 '2025 주목해야 할 코인 15'를 보여줍니다. 정말 비트코인 이외에도 이렇게나 많은 코인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이런 코인들이 투자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지금 코인 투자를 염두에 두고 계신 분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