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 - 10가지 미래 키워드로 완성한 IT 비즈니스 바이블
윤준탁 지음 / 와이즈맵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우리 개인은 과연 디지털 경제에 준비가 되어 있을까요? 제일 먼저 디지털 경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부터 던져여 할 것 같습니다.

디지털 경제가 무엇인가요?

출처 입력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추천하고 싶은 책이 있습니다. 그 책이 바로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입니다. 이 책은 10가지 미래 키워드를 가지고,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하면서, 디지털 경제가 무엇인지를 들려줍니다. 기술의 발달이 가까운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Chatper 1. 인공지능, 모든 혁신의 열쇠

Chapter 2. 블록체인, 웹 3.0 디지털 경제의 근간

Chapter 3. 데이터와 클라우드, 미래를 예측하는 정보

Chapter 4.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새로운 경험의 탄생

Chapter 5. 메타버스, 디지털 공간 속 또 다른 삶

Chapter 6. 로봇과 드론, 자율주행 모빌리티

Chapter 7. 우주산업, 제2의 지구찾기

Chapter 8. 핀테크, IT와 금융의 만남

Chapter 9. 바이오와 에너지, 생명과 자원의 미래

Chapter 10. 소프트웨어 혁명과 웹 3.0, 신경제가 열린다

책의 목차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열 가지 키워드입니다. 인공지능에서부터 소트트웨어혁명에 이르기까지 정말 방대한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각의 하나하나가 책 한권으로 설명하기에도 부족한 키워드들입니다.

우선, 책의 시작은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최근 너무나도 자주 접하게 되는 ChatGPT 를 통해,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채용에서는 인공지능 활용도가 면접시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는 말도 있으니 말입니다. 생성형AI 가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지면, 가까운 미래는 또 어떻게 바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블록체인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블록체인하면 비트코인만을 생각하는데, 웹3.0 시대의 데이터 소유권에 대한 부분에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와 클라우딩에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책의 후반부에 있는 '로봇과 드론' 그리고 '우주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아주 재미있에 읽었습니다. 실제 우리 생활에 로봇이 얼마나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 로봇은 어떤 모습일까 하는 상상을 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우주산업에서는 달에 인류를 보내는 프로젝트 이야기와 저궤도위성이 왜 필요한지를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우주산업이 왜 인류가 현재 도전하고 있으며, 다가올 미래에는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은 이렇듯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기술의 발전 및 그에 따른 트랜드를 10가지 키워드로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경제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아주 어려운 이야기일 수 있는 기술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으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엮은 책입니다. 디지털 경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