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꼬마빌딩 대신 꼬마호텔에 투자한다 - 단 1채로도 10억 버는 무조건 성공하는 투자법
권진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투자를 생각하면 대부분 아파트 투자가 제일 먼저 떠 오릅니다.

그런 다음으로는 어느 정도 자산이 모이면 꼬마빌딩을 생각하게 되죠. 그래서 그런지, 꼬마빌딩에 대한 투자 관련 서적들은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몇 권을 읽고, 실제 투자에 접목해 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관심을 가지게 된 꼬마호텔에 대한 책은 잘 없습니다. 상당히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나는 꼬마빌딩 대신 꼬마호텔에 투자한다>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정말 반가우면서 기대감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꼬마호텔에 투자하려면 너무 많은 현금이 필요한 것이 아닌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러한 고민이 사라졌습니다. 이 책은 저자 권진수님 자신이 실제로 운영한 꼬마호텔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작은 꼬마호텔을 운영한 것에서부터, 꽤 규모가 있는 꼬마호텔까지 말입니다. 이를 통해 꼬마호텔을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책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다만, 실제 투자 사례를 들어주고 있기는 하나, 조금더 자세한 부분이 없는 것이 아쉽긴 합니다. 이는 저자가 다음 책에서 더 많은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남겨둔 것이 아닌가하는 합리적 의심을 가져 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1장. 이제는 꼬마호텔 투자에 눈을 돌려라

2장. 꼬마호텔 성공 공식 실전 투자 노하우

3장. 성공적인 꼬마호텔 투자 전략

4장. 꼬마호텔 투자 리스크 관리 노하우

5장.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운영 노하우

6장. 미래의 꼬마호텔 트렌드

저자는 1장에서 왜 꼬마호텔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다음과 같은 근거로 설득하고 있습니다.

우선 꼬마호텔은 현금 흐름과 시세 차익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부동산 투자 종목이다. 리모델링과 신축을 통해 건물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메리트가 존재한다.

정말 왜 꼬마호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를 명백히 보여주는 문장입니다.

이렇게 꼬마호텔의 투자 이유를 알려준 다음, 저자는 2장에서 자신이 실제 투자를 한 사례들을 이야기하면서, 실전 노하우를 대방출합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면서, 저에게는 아주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단 1채 투자로도 10억을 벌 수 있다.

홍대입구 꼬마호텔의 사례는 단독주택을 매입해서, 어떻게 꼬마호텔로 만들고, 이를 수익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무척이나 인상적입니다. 구도심 단독주택을 매입해서, 신축을 통해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누구나 꿈꾸는 것일테니 말이죠.

또한 와룡동호스텔코리아 이야기도 무척이나 인상적입니다. 외국인들을 위한 공간, 그것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호스텔을 만들어 이렇게 투자를 할 수도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산에도 이러한 공간을 만들어서 제공하면 좋을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저자는 '성공적인 꼬마호텔 투자 전략'에서 '손품 먼저 팔고 발품 팔자'라고 이야기합니다. 임장이 먼저라는 편견을 여지없이 부수어 주어 무척이나 고마운 부분입니다. 현장 방문 전에 온라인으로 주변 시세, 인프라, 교통, 편의시설, 학군 등을 조사하는 손품을 먼저하라를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임장을 하면서 급매물 등을 찾아서, 이를 매수한 다음에 수익화를 하라는 것이죠. 또한 투자 이전에 미리 수익을 예상해 보는 시뮬레이션의 사례들도 이 책을 통해 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천기누설! 알짜 입지는 여기다'라고 하면서, 다음을 이야기합니다. 그곳은 바로 '서울과 수도권/반도체 K라인'입니다. 그리고, 부산의 기장을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은 다소 의외였습니다. 기장을 한번 가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저자는 이미 그 지역에도 가격이 많이 올랐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꼬마호텔은 혼자 투자하기에 자금력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공동투자도 방법입니다. 이러한 공동투자에 대한 이야기도 이 책에서 저자는 아주 자세히 일러줍니다. 장단점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말이죠.

이 책은 현재 꼬마빌딩, 꼬마호텔 등에 투자하기 위해서 공부 중이신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함께 투자공부하는 커뮤니티에 소개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지역에 투자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들을 나누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언젠가 꼬마호텔을 가질 날을 꿈꾸어 보시죠.

그 날을 응원하면서 일독을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