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면서 접하게 되는 몇 가지 용어들이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이 그 중의 하나죠. 기본적 분석은 가치투자라는 단어와 함께 무언가 멋있게 느껴집니다. 기술적 분석은 차티스트 등의 단어로 인해서, 낭만이 없으며, 무언가 단타의 향기가 납니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이 꼭 단타를 위한 것도 아니며, 낭만이 없지도 않습니다.
투자를 이어감에 따라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들입니다. 기술적 분석의 도구는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은 이동평균선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기술적 분석의 한 부분인 이동평균선에 대한 책을 따로 읽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책으로 최근에 읽은 <이동평균선 투자법>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은 고지로 강사라는 일본인이 지은 책입니다. 그가 일본 주식 시장에서 성공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 책은 씌여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차트를 통한 예시가 많으며, 이를 통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초보투자자를 대상으로 썼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이동 평균선은 세 개 사용할 뿐이며, 이 세 개를 사용해서 에지(edge)라는 것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확률적으로 유리한 국면에서 투자를 하자는 것이 이 책을 관통하는 저자의 투자 철학입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오랫동안 계시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고 계신 고수들의 철학이기도 합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제 1 장. 이익의 원천은 '에지가 있는 트레이딩'
제 2 장. 이동 평균선을 더 깊게 이해하자
제 3 장. 이동 평균선 대순환 분석의 구조와 사용법
제 4 장. 실제 차트를 보고 가격 변동을 추리해 보자
제 5 장. 대순환 MACD를 마스터하자
제 6 장. 자금 관리와 리스크 관리
제 7 장. 고지로 강사의 트레이딩 연습 '프랙티스'
저자는 책의 1장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정말 이 부분은 별표 100개를 주어도 아깝지 않은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