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 최초 저작물부터 유작까지 망라한 전집
R. N. 엘리어트 지음, 로빈 창.윤지민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에 입문한 다음, 기술적 분석을 배우게 되면서 꼭 한번은 듣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엘리어트 파동'입니다. '상승 3파, 하락 1파'와 같은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처음 들을 때는 정말 무슨 소리를 하는지 이해하기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그 파동의 의미는 어느 정도 이해하며, 시장의 장기 추세를 파악할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시장의 흐름을 보면서, 장기 추세를 생각해 보기 위해, 다시 한번 엘리어트 파동에 관한 책을 다시 짚어 들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이레미디어 출판사의 <엘리어트 파동 이론>입니다. 이미 이레미디어에서 이와 같인 제목으로 몇 번에 걸쳐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읽으면서 전체적으로 깔금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독성 또한 높아졌습니다. 책의 두께가 두꺼워서 쉽게 접근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분석의 한 획을 그은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공부해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꼭 찾아서 읽어보시길 권해 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파동원리

Part 2. 파이낸셜 월드 기고문

Part 3. 자연의 법칙

Part 4. 엘리어트 파동 해설 서신과 시장 예측 서신

책의 시작에서 만나는 다음의 문구가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리듬

위의 문구에 대한 추가 설명으로 '파동이나 자극들은 서로 호응하면서 시간에 따라 선후 관계를 가진다'는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정말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은 하나의 리듬, 즉 파동입니다. 그 파동들이 만나서 서로 영향을 미치는데, 이를 주식 시장의 움직임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 바로 엘리어트의 시각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완결된 파동 운동은 5회의 연속된 파동으로 이루어진다'는 핵심을 일러줍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파동이 어떠한 형태로 그려지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정말 많은 도표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도표들을 따라가다 보면, 파동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어지고, 그려지며, 연장이 되는지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부분은 거래량과 파동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이 단순히 상승 5파 등으로만 해석되어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파동 원리가 주식 시장 뿐만 아니라, 각종 통계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도 흥미롭습니다.

저는 사실 이 책의 앞부분을 읽고, 바로 'Part 4. 엘리어트 파동 해설 서신과 시장 예측 서신' 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너무나도 투자의 구루가 시장을 어떻게 해설했을까하는 궁금증이 일었기 때문입니다. 정말 이 책의 백미는 바로 이 4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대한 것은 유투브나 인테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지 몰라도, 이 책의 4장은 이 책에서만 만나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옛날 파동이론을 만든 엘리어트가 직접 시장을 어떻게 해설하고, 예측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시장은 어떻게 바라보고, 예측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함께 투자공부를 하는 커뮤니티 분들과도 이 부분을 가장 많이 예기한 것 같습니다. 특히 지금 시장의 움직, 상승 중 조정으로 본다면, 상승 몇 파에 속하는지 말이죠. 그렇다면, 지금의 상승은 언제까지 조정을 받고, 어느 정도까지 상승이 연장될 것인지를 예측하며 함께 토론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현재 시장을 예측해 보고 싶은 분들은 이 책을 읽고, 스스로 예측해 보는 재미를 가지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