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운을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양대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시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때(시간, Time) 인 것 같습니다.

지난 몇년간의 투자 기록을 복기하다 보니, 위와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제 나아가고 물러나야 할 지를 아는 것, 진입과 청산의 시기를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에 닿아 있는 책을 최근에 읽게 되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나의 운을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입니다. 사주명리를 공부하고, 이를 주식투자와 접목했다는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중이신 저자 양대천님의 저술입니다. 전작인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를 읽어본 기억이 납니다.

우선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제1부. 나의 운을 모르면 주식투자하지 마라

제2부.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가 증명한 사주명리 이론

제3부. [주식투자의 제 1법칙] 나의 운을 알아라

제4부. [주식투자의 제 2법칙] 시장 내 집단감성을 읽어라

제5부. [주식투자의 제 3법칙] 기업의 재무제표만을 신뢰하라

정말 주식운을 세울 수 있는 사주명리학이 있는 것일까요?

우선 이런 의문점을 먼저 가지고 책의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다음의 문장을 만난 다음에는 정말 운을 알아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운을 알아야 공격할 때를 안다

주식시장에서는 공격 타이밍이 완전히 내 손에 달린 셈이기에 나의 운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서 주식시장에서 매수/매도 시기를 스스로 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사주명리를 통해 주식운을 본다는 것은

'내가 언제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좋은지'

그 시기를 알고자 하는 겸허한 노력

정말 이 책의 저자가 들려주고자 하는 핵심은 위의 문구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저자는 사주명리에서 운을 보고, 주식 시장에 나아가고 물러남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다음, 실제 사주명리를 하나하나 설명해 줍니다.

책의 앞부분에서 설명하는 사주명리를 따라서, 실제 자신의 만세력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자신의 음양오행과 대운이 드는 해를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실제로 따라해 보니, 정말 신기하면서도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이렇게 사주명리를 이야기 한 다음, 저자는 주식투자의 세 가지 법칙을 들려줍니다. 정말 상식과도 같은 것일 수 있습니다. (진리는 원래 간단한 곳에 있는 법이죠)

저는 여러 이야기 중에서도 '[주식투자의 제 2법칙] 시장 내 집단지성을 읽어라' 부분에서 아주 인상적인 지혜를 만났습니다. 그것은 바로 호모 이코노미쿠스로 진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원칙들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원칙 5: 근시안을 접고 돈의 길목에 서라'는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투자자의 운, 시장의 집단심리, 그리고 실제 기업의 상황'을 이해하고, 주식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기업의 상황은 재무제표를 살펴봄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재무제표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는 저자의 전작을 읽어보면 될 것입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을 이야기하라며, 영업현금흐름이라고 강조합니다.

영업현금흐름이 진짜 실적이니 추종하라

정말 영업현금흐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문구입니다.

이렇듯, 이 책은 사주명리로 자신의 운을 들여다보고, 나아가고 물러날 때를 살펴본 다음 투자를 할 수 있는 지혜를 일러줍니다. 그리고, 주식 시장에서 알아야 할 시장참여자들의 심리와 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담고 있습니다.

투자서라고 해야 할지, 인문학 서적이라도 해야 할 지 모호하지만, 투자자들에게 일독을 권할 만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