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게임, 미국 주식과 ETF
윤진.김수아 지음 / 바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까지 이어져오는 미국 시장의 상승을 보면서, TQQQ를 좀 더 오랫동안 보유하지 못한 아쉬움이 듭니다. 물론 최근에 다시 TQQQ를 재매수하고 있긴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투자할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 기본적 분석 및 기술적 분석을 하는 것이 어려운 투자자들을 위한 상품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ETF 입니다.

장기적으로 시장이 우상향 한다는 전제로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 를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것은 정말 잃지 않는 투자의 표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안다고 해도 이를 꾸준히 5년, 10년 이어서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하기에, 여러 투자의 구루들이 근거를 이야기하면서 시장지수 및 섹터 추종을 하는 ETF 에 투자하라고 권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이번에 시장의 구루가 아닌 제도권 기관 대표인 윤진 저자의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늘 이러한 책들은 미국이나 유럽의 책들의 번역판 이었습니다. 그런데, 국내 기관 대표인 저자가 개별 종목 투자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ETF 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습니다.

그래서, 저자의 다음 서문을 읽고는 단숨에 이 책을 끝까지 읽게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현대 사회는 국가 간의 장벽을 넘어 투자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명확하지 않은가?

전 세계의 중심에 있는 그래프게임,

미국 주식과 ETF로 불리는 자본주의 수도를 알고 투자를 시작하자.

그럼, 우선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1. 미국 주식 투자의 시작

Chapter 2. 미국 주식 투자 전략

Chapter 3. 미국 ETF

Chapter 4. 미국 ETF 투자 전략

Chpater 5. 포트폴리오와 리스크 관리

Chpater 6. 미국 세금, 수수료 등 부가 비용

책의 앞부분은 미국 주식 시장의 역사 및 왜 미국 주식 및 ETF 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부분을 보면, 왜 이미 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소위 서학개미라는 명칭으로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지를 납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의 알맹이라고 할 수 있는 3장과 4장에서 미국 ETF 의 종류들과 어떤 투자 전략으로 접근할 지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ETF는 미시적 투자가 아닌 증시 혹은 거시적 매크로 투자이다.

자본시장의 구조가 뇌 속에 그려질수록 ETF 투자는 수월해진다.

저자는 미국 ETF 활용방안으로 다음의 세 가지 전략들을 소개해 줍니다.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리밸런싱', '리스크 관리와 해지', '세금 효율적인 투자 전략'!

정말 각 전략에 맞는 ETF 를 찾아서 포트폴리오를 꾸며서, 장기 투자를 한다면, 절대로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저자는 ETF를 통한 자산배분이 가능함을 여러가지 포트폴리오를 실제로 보여주면서 소개하고 있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어, 초보 투자자라도 충분히 읽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미국 투자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으시고 큰 그림을 우선 그린 다음에 미국 투자를 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일독을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