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가 되는 글쓰기 - 즉시 판매로 연결되는 마케터의 실전 작문법
배작가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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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기획서 및 마케팅 자료를 만들면서, 이와 관련되어서 tip을 얻을 수 있는 책이 없을까 하는 생각으로 읽게 된 책이 바로 <무기가 되는 글쓰기>입니다.

우선, 아주 강렬한 빨간색 표지에 만년필 펜촉이 그려진 표지가 아주 인상적입니다.


무려 495페이지나 되는 책입니다.

저자가 이렇게나 글쓰기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이 책 속에 담았나?

이러한 호기심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자의 이력도 궁금했구요.

우선 저자 배작가는 부산 초읍에서 나고 자랐다네요. (제 고향이라서 친근감 뿜뿜!!)

아이비리그 명문 대학 중 하나인 브라운 대학의 철학과 경제학을 복수 전공한 엘리트네요. 이 부분은 조금 거리감(!)이 있네요. 이렇게 저자의 이력을 살펴보다가 만난 글귀가 눈에 확 들어오네요.

문장 하나로 억대 매출을 만드는 팔리는 글쓰기 전문가

퍼스널브랜딩의 시대에 '팔리는 글쓰기 전문가'라는 포지셔닝이라니, 돋보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네요.

그럼, 우선 구성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부. 글쓰기는 어떻게 내 인생을 바꿨나

2부. 팔리는 글쓰기란 무엇인가

3부. 팔리는 글쓰기 실전

책의 도입부에 저자는 어떻게 글쓰기로 몸값을 올렸으며, 글쓰기로 돈을 벌었는지를 들려줍니다. 저자 자신이 만든 온라인 과외 모집 공고를 예로 보여주는데, 정말 창의적이어서 놀랐습니다. 이렇게 쓰는 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단 말이지?

오! 끝까지 읽어서, 꼭 저자가 알려주는 글쓰기의 핵심을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마구 마구 듭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여러 가지 사례들은 더욱더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실전에서 이렇게 써 먹어야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특히나, 저자 자신이 출판사에 원고를 보내면서 쓴 출간기획서는 앞으로 기획서를 어떤 자세로 써야 할 지를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받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을

내가 먼저 기획서에 쓰자.

마케팅을 위해, 우리는 무언가를 팔아야 합니다.

특히, B2B 비즈니스의 경우, 고객사의 구매부서 담당자는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 기획서를 써야 합니다. 이를 생각하고, 판매하는 마케터가 기획서를 써서 같이 제안한다면 구매담당자로서는 정말 고마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팔리는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저자는 우선 팔리는 글쓰기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이어트에 비유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참으로 재미있네요. 다이어트와 글쓰기, 무언가 매칭은 되지 않는데 말입니다.

위 그림의 핵심은 '팔리는 구조'를 가진 글쓰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 구조는 바로 '팔리는 글쓰기 절대 원칙:ABCD 구조' 에서 자세히 알려줍니다.

이 책의 핵심이 바로 이 ABCD 구조입니다. 이 구조를 이야기하고,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400페이지가 넘는 이야기를 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BCD 구조의 자세한 내용을 위의 표와 같이 요약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ABCD 각각을 이해시키기 위해, 저자는 정말 논리, 감정 등을 더해서 글쓰기를 하는 방법들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정말 유용한 부분입니다. 기획서를 쓰면서, 단어 선정 및 구조를 어떻게 해야 할 지를 고민하는 순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책의 마지막은 'ABCD 구조를 적용한 글쓰기 수익화'를 위해, 실전 글쓰기를 해 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작가로써, 그리고 직장인으로써 어떻게 하면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일러줍니다. 이 책은 이렇듯 실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더하고 싶으신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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