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완벽한 투자 - 실패한 투자로 겁먹은 당신을 위한 주식 투자법
니콜라 베루베 지음, 안희준 옮김 / 토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에서 10년을 넘게 투자를 이어오면서, 투자의 성배를 찾아 많은 노력들을 합니다. 기본적 투자, 기술적 투자라는 분류를 하면서, 여러 투자 방법들을 따라해 보기도 하구요. 때로는 가치투자를 해야 하는 것인지, 모멘텀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인지도 고민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고민이 모두 무의미하다고 이야기하는 투자의 구루가 있었습니다.

그 분은 바로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로 유명한 '존 보글'입니다. 이제 그 분의 철학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쓴 책이 있다면 어떻겠습니까?

그 책이 바로 니콜라 베루베의 <가장 완벽한 투자>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에 투자하라는 아주 간단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보여주는 역작입니다. 원제는 <From Zero to Millionaire> 입니다. 정말 아무것도 없이 출발해서, 백만장자가 되는 아주 간단한 투자방법을 이야기해 줍니다.

실패한 투자로 겁먹은 당신을 위한 주식 투자법

책 표지에 있는 위의 문구는 여태 오랜 시간 투자를 해 오면서, 주식 투자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에게 하는 따뜻한 위안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는 이 책이 투자에 있어서 실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서두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했었던 실수들이 떠올랐습니다. 지금은 이러한 실수들을 하지 않지만 말이죠.

첫번째 장에서 만나는 다음의 문구는 정말 투자를 처음 접하면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생각해 보게 합니다.

완벽한 투자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완벽한 수익률을 성취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더 중요한 일은 함정을 피하는 것이다.

정말 함정을 피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투자 수익을 지키고, 쌓아가는 가장 빠른 방법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저자는 장기적으로 S&P500 지수를 능가하는 것이 어려우니, 이 지수에 투자라하고 말합니다. 이 책의 핵심은 바로 이것입니다. 지수 추종 매매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 index fund 를 이용하든, 아니면, etf 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로보어드바이저까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시장보다 더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건 진실이 아닙니다.

존 보글

아주 유명한 위의 말을 통해, 우리가 왜 개별 종목이 아닌, 지수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일깨워 줍니다. 정말 이 책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이렇게, 주식 투자 여정에 있어, 한살이라도 빨리, 인덱스 펀드 또는 인덱스추종ETF 에 투자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ETF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투자에 있어서 조금은 여유를 가지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이제 막 주식 투자에 입문하신 분들 또는 10대인데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투자의 성배를 찾아 여기저기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이 책의 제목인 완벽한 투자는 그냥 S&P 500 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