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 중에서 철학이라는 학문에 꽤나 진심이었던 적이 있습니다.

제 인생에서 10대라는 시기를 지날때였습니다.

소위 질풍노도의 시기를 함께 한 철학을 중년의 나이가 넘어서 만나고 있습니다.

10대에 느낄 수 있었던 철학의 오솔길과 지금 중년의 나이에 걷는 탁 트인 바닷가의 길은 다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더욱더 가지게 만든 책이 최근에 읽은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입니다. 혼자 된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이며, 고독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온전히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생각을 10대인 저에게 각인시켜주었던 철학자입니다. 지금 그가 연 편의점에는 어떤 사유의 향기와 따뜻한 온기가 있을까요?

저는 이 책을 통해 청춘의 고독의 맛과 중년이 되어서 만나게 된 제 자신과의 멋을 동시에 느끼는 타임슬립을 했습니다.

쇼펜하우어라는 철학자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아름다운 향기와 고독의 진한 향기를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책의 구성부터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나 자신을 위하여

Part 2. 처세에 관하여

Part 3. 인생에 대하여

제일 먼저 쇼펜하우어는 우리들로 하여금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생 설계도'를 그리라고 이릅니다. 정말 어린 시절 우리가 미래를 생각하며 그리던 지도가 있어야 한다는 말로 들립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관심 일부는 현재에, 그리고 나머지 일부는 미래에 쏟는 비율이 올바르게 유지되어, 한쪽을 위하여 다른 쪽을 희생시키지 않는 일이다.

p023

그런 다음 고독, 질투, 후회, 재앙, 환상, 공상 등의 키워드들을 가지고, 우리가 우리 자신을 어떻게 소중히 여겨야 할 지에 대한 사색을 하도록 해 줍니다.

저는 이 중에서 건강 유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가장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행복에 건강이 지니는 가치를 이미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부분도 10대의 저와 지금의 저의 차이가 아닌가 합니다.

수면은 죽음에 지급하는 이자이며, 죽음 자체는 원금의 지불이다.

이자의 지급 방법이 정확하고 규칙적일수록 원금 지급은 더욱 천천히 청구해 올 것이다.

p94

수면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은유는 정말, 지금 현재 행복한 삶을 위한 1순위라고 할 수 있는 건강을 위해 매일 무엇에 신경을 써야 할 지를 일러줍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2장에서는 다음의 한 문장에 모든 지혜가 함축되어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려면 많은 주의와 관용을 필요로 한다.

출처 입력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인생에 대한 여러 가지 사유를 하도록 이끕니다. 그 중에서 지금의 나이에 가장 와 닿는 것은 '선량한 사람도 많은 위기를 거친 후에야 비로소 빛을 본다'라는 꼭지에 있는 다음의 글귀입니다.

현재는 우리가 그때그때 맞아들이는 동안에 어느새 도망쳐서 차례로 과거가 된다. 그리고, 미래는 정확하지 못하며, 시간 선성에 지속하여 있지 않다.

p229

 이러하듯, 이 책은 쇼펜하우어라는 위대한 철학자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글귀들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그 글귀들을 통해 우리 삶의 현재와 행복 등에 대한 사유를 할 수 있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주말,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이 책을 읽으시는 여유를 가져보시길 권해 봅니다.

#쇼펜하우어인생편의점

#쇼펜하우어

#스타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