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 위대한 격차의 시작 - 기술의 진화가 기하급수적 차이를 만든다
아짐 아자르 지음, 장진영 옮김 / 청림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ChatGPT 에 이어서, 인공지능이 생활 여기 저기에 사용되는 것을 보면서, 기술의 빠른 속도에 놀라곤 합니다. 갤럭시 S24 에는 탑재된 AI 를 보아도 정말 또 다른 세상임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급격한 발달이 경이로움을 넘어 두려움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영화 터미네이터 등의 이야기가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상상을 하게 됩니다.

두려움과 기대감이 공존하는 급격한 기술 발달에 대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책은 바로 <2040 위대한 격차의 시작>입니다. 원제는 <Expotential: How Accelerating Technology is Tranforming Business, Polotics and Society> 입니다. 정말 책 제목과 같이 가속화된 기술이 사업, 정치 및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1장. 거대한 변화의 조짐

2장. 기하급수 시대, 위대한 격차의 시작

3장. 기하급수적인 격차와 그 파괴력

4장. 한계의 한계를 넘다_기하급수 시대의 기업

5장.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일_기하급수 시대의 노동

6장. 세계화의 종말과 도시의 부상_기하급수 시대의 세계

7장. 통제할 수 없는 공격에 대처하라_기하급수 시대의 분쟁

8장. 혁신의 방향은 인간이 결정한다_기하급수 시대의 시민

저자는 책의 서두에 아래와 같이 이 책의 집필의도를 밝히고 있습니다.

나는 이 책이 기술이 어떻게 우리 사회를 바꾸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그와 관련하여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데 전체론적 관점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는 1장에서 컴퓨터만이 기하급수적인 기술인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많은 영역에 걸쳐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그 프로세스에서 많은 변화를 낳고 있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 가속화의 원인을 2장에서 밝혀줍니다. 기하급수적 시대의 진행곡선을 보여주면서, 왜 오늘날에 이르러 우리는 가속화된 기술 발전의 시대에 놓이게 되었는지를 생각하도록 이끕니다.

기하급수적인 시대의 파괴력은 기하급수적인 변화 그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방식에도 그 파괴력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3장에서는 지수곡선으로 나타난 기하급수적인 격차 그래프를 통해 현재 어떠한 상황에 우리가 놓여 있는지를 상상해 보도록 이끕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이야기할 비지니스와 직장부터 교역과 지정학, 그리고 시짐과 시장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역에서 어떻게 기하급수적인 격차가 발생하는지를 살펴봐야 할 이유를 깨닫게 해 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의 5장부터 읽었습니다. 정말 앞으로 많은 일들이 AI(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뉴스를 보면서, 정말 두려움과 호기심을 동시에 느겼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일은 양이 아니라 질이다'라는 꼭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인 기술들의 장기적인 영향을 살펴보면 우리가 걱정해야 할 문제는 사람이 할 일의 양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일의 질이다.

그리고, 또한 저자는 기하급수적인 시대에 노동자들이 직면한 최대 위험은 로봇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정말 우리가 언론에서 듣는 이야기와는 상반됩니다. 저자는 빠르게 변화는 경제가 가장 큰 위험이라고 말합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들을 통해 기하급수적인 시대에 우리가 직면한 위험을 제대로 파악하고, 이에 대해 대응할 지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새로운 창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빠른 기술의 발전 속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며 살아야 할 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2040위대한격차의시작

#아짐아자르

#청림출판

#기하급수적변화

#인공지능발달

#기술의진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