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5년 후 - 인생의 모든 것이 달라지는 5년 프로젝트, 개정증보판
하우석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저자 하우석님은 다른 책들로 익숙한 분입니다.

특히나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는 제가 기획이라는 업무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출간된 <내 인생 5년 후>는 정말 이전의 저서들과는 다른 책이었습니다. 제가 읽은 책은 최근에 출간된 개정판입니다. 2012년도에 출간되었다고 하니, 10년이 지나서 다시 개정판이 만들어 졌네요. 정말 저는 감사할 따름입니다.

2012년도 당시에는 읽지 못하고 지나간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그때 도서관에서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읽었는지도 모릅니다.

제가 어느 순간부터 매년 12월이 되면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저의 '5년 계획'을 들여다 보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 책의 저자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지금 방황하고 있거나, 삶의 방향성 설정이 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진북을 찾아서 나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자신만의 진북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많은 지혜의 글들과 숙제들이 함께 담고 있습니다. 시간을 내어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습니다.

그럼, 이 책의 구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1장. 지금부터 5년이 당신의 인생을 결정한다

2장. 오래된 나를 따르라

3장. 바꿀 것인가, 떠날 것인가, 사랑할 것인가

4장. 무소의 뿔처럼 가라

5장.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승리한다

지금부터 5년 후의 내 모습은 두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지금 읽고 있는 책과 요즘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찰스 존스(세계적인 동기부여가)

저자는 위의 질문을 보여주면서, 지금부터 5년 후의 인생, 5년 프로젝트를 기획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이 책의 메시지를 다음과 같은 한 문장으로 요약이 된다고 말합니다.

원대한 꿈과 담대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향해 최소 5년은 일로매진하라

출처 입력

이 책을 다 읽고 다시 한번, 이 이야기를 하는 페이지로 돌아와서 이 문장을 보니, 정말 고개가 절로 끄덕여 집니다. 이 책은 중간 중간 독자들이 답을 해야 하는 질문들을 던집니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원대한 꿈, 담대한 목표를 세우도록 이끕니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5년의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들려줍니다. 정말 위의 한 문장이 바로 이 책의 의의입니다.

그럼, 5년 전략의 시작은 무엇으로 해야 할까요?

그에 대한 해답은 다음의 문장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이후부터, 하루를 시작하는 당신의 다이어리 첫 줄에 '파괴'라는 키워드를 적어 넣어라.

출처 입력

저자는 독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로 가라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파괴적 혁신과도 같은 일이 일어나야 한다는 말이죠. 파괴적 혁신은 마음과 행동, 습관 등, 개인의 삶에 관계된 모든 것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만들어야 할 5년 전략은 탈출구를 찾는 전략이 아니라, 돌파구를 찾는 전략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저자는 우리에게 '목적지 선택을 위한 8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이 질문을 통해 명확한 목적지가 드러나도록 하라고 말이죠. 정말 이 8가지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할 지에 대해 명확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시간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노트를 준비해서, 각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 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제가 하고 있는 고민들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꼭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

출처 입력

책 후반부에 나오는 위의 질문을 받고는 한참 생각에 잠겼습니다.

저자는 '단순함'의 차이라고 말합니다. '단순하게 산다는 것은 인생의 본질에 집중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말이죠. KISS 의 법칙이 떠 오릅니다.

Simple is the Best

Keep It Simple, Stupid!

출처 입력

 이 책은 정말 깊어가는 겨울밤에 곁에 두고 천천히 읽으면서, 자신만의 방향, 목적지 설정을 위한 시간을 가지면 더없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