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수종 박사의 경제대예측 2024-2028
곽수종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말이 다가오면, 그 다음해의 트랜드 또는 경제에 대한 예측에 관한 책들이 쏜다지곤 합니다. 올해도 그 흐름은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단지 내년만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4~5년을 예측하는 책을 최근에 읽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곽수종 박사의 경제대예측 2024-2028> 입니다. 책 제목에서 이미 어떤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미국경제, 다가올 위기와 기회

Part 2. 중국경제, 다가올 기회와 위기

Part 3. 2024년 이후 한국경제 빅피쳐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책의 구성을 정말 심플합니다. 마지막 장인 '2024년 이후 한국경제 빅피쳐'를 보여주기 위해, 미국과 중국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2장에 걸쳐 하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현재 미국경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현재 미국의 금리정책 기조와 함께, 이러한 통화정책이 의미라는 바가 무엇인지를 자세히 일러줍니다. 그리고,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 강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중국의 갈등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미국을 방문하여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한 것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에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으로 인해 왜 지금 미국과 중국의 수반들이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도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역사적인 배경 뿐만 아니라, 왜 지금과 같이 진행되어 왔는지 자세히 일러주고 있어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2장에서는 중국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중국이 현재 어떤 상황인지를 하나하나 살펴봅니다. 특히, 시진핑 주석의 리더십과 문제에 대한 이야기는 아주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미국과 중국간의 디커플링이 불러운 심각한 문제들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중인 중국 부동산 및 금융 문제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를 통해 중국이 지금 처한 위기가 무엇이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는 어떠햔 영향이 있을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12가지의 시나리오를 이야기합니다. 그 중에서 시나리오 2를 이야기하면서, 2025년 이후 3년동안 한국 증시는 투자 분위기가 일시에 분출되면서 3300선을 넘을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지금 한국경제의 위상과 코스피 지수의 위치를 생각하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기도 합니다.

그런데, 책을 읽어가면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시나리오를 따라가다 보면, 이것이 가능할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예측은 무의미하다고 투자의 구루들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예측이 아니라,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수립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이 책을 통해 2024년 이후의 한국경제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을 하나 마련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일독을 권해 봅니다.

#경제대여측2024-2028

#곽수종

#메이트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