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읽는 주역 - 팔자, 운세, 인생을 바꾸는 3,000년의 지혜 오십에 읽는 동양 고전
강기진 지음 / 유노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년이 넘어, 인생 2막을 준비하면서 고전을 많이 찾아서 탐독하게 됩니다.

<논어>, <장자>, <맹자>, <순자> 등의 고전을 읽은 다음에 찾아서 읽은 고전이 바로 <주역> 입니다. 공자께서도 여러번 읽으셨다는 주역 말이죠.

그런데, 정말 주역은 쉽게 읽히는 책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읽은 <오십에 읽는 주역>은 조금 달랐습니다. 이전의 주역에서 읽었떤 괘에 대한 풀이보다는 다른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좀 더 쉽게 주역에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역을 읽음으로써 삶에 대한 새로운 렌즈, 태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렌즈와 그러하기 위해서 과거를 알고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를 바꿔야 미래가 바뀐다!

책 표지에 있는 위의 문장의 뜻을 책을 다 읽고 손에서 이 책을 놓을 때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주역의 심묘함이란 그러한 것 같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제 1장. 하늘이 나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

제 2장. 불변은 만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제 3장. 처신이 바르면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제 4장. 믿음을 갖고 마음을 같이하면 길하리라

그럼, 이 책의 묘미를 담은 위의 문장 속에서 말하는 과거를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릅니다.

오늘 먹은 나의 마음이 내 인생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따라 지금까지 살아온 과거가 바뀐다.

그러면서, 저자는 오십을 인생 후반생은 팔자를 바꾸고 넘어서야 할 때라고 칭합니다. 그러하기에 오십의 나이에 꼭 필요한 지혜를 주역을 통해서 얻으라는 말을 하는 것이겠지요!

첫 장에서 만나게 되는 '길흉을 만나야 대업을 이룬다'는 지혜는 아주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길흉이 존재하는 이유가 바로 정한 사람이 이기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문장을 읽으면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 집니다.

가시밭길을 걸어야 하는 것이 나의 운명이라면 기꺼이 걷겠다

이러한 정신을 첫 장에서 배웠다면, 두 번째 장에서는 다음의 문장과 더불어 '중심'이라는 키워드가 마음 속에 들어왔습니다.

오늘 먹은 나의 마음이 과거와 미래를 모두 바꾼다

2장을 다 읽고 나니, 인생을 규정하고 각인해야 할 오십을 삶의 중심(중간)이자, 변화에 유연해야 하는 시기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3장에서는 함께 해야 할 사람들, 인간관계를 어떻게 좋은 쪽으로 이어갈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정'과 '위'라는 키워드를 통해, 어떻게 마음을 써야 할 지에 대한 지혜를 엿보게 해 줍니다. 이어서 들려주는 사람과의 사귐, 책임 그리고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지에 대한 이야기는 오십에 스스로를 바라보게 해 줍니다.

정말 이 책은 오십의 나이에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스스로를 바라보고, 남은 삶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해서 새로운 창을 열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그러하기에 깊어가는 초겨울의 밤에 읽기에 더없이 좋은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