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에 있는 위의 문장만으로 정말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집의 재무제표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듯이 우리 집의 소비지출, 저축, 투자 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돈 관리에 있어서 숫자의 중요성과 그 숫자를 어떻게 기록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서 들려주는 책입니다. 이제 막 재테크에 입문한 사회 초년생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숫자를 보라
2장. 숫자를 써라
3장. 숫자를 해석하라
우선 책의 초반부는 숫자를 보는 법을 일러줍니다. 우리집이 과연 부자인지를 통계와 비교해서 살펴보고, 스스로 생각하도록 이끕니다. 그런 다음에 우리 집의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또한 복리의 마법은 또 어떠한 의미를 봐야 할 지도 들려주는데, 새로운 시각이라 흥미롭습니다.
이렇게 숫자를 보는 법을 배운 다음, 저자는 독자들로 하여금 숫자를 쓸 수 있도록 이끕니다. 그것은 바로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직접 써 보도록 이끕니다. 이 부분은 정말 직접 자신의 상태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꼭 따라서 작성해 보면 좋은 부분입니다.
숫자를 보는 법을 일러 준 다음, 작성한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를 활용하는 법을 일러줍니다. 정말 지금 투자를 잘 하고 있는지, 보험은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부동산의 가치평가는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 하나하나 일러줍니다.
이 책은 아주 내용이 축약적으로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따라하기에 어렵지 않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책과 더불어 숫자와 친해지고, 친해진 숫자를 바탕으로 자신의 돈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아주 좋은 것이라는 생각에 일독을 권해 봅니다.
#부자가되려거든기록하라
#최용규
#다온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