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미너비니는 <초수익 성장주 투자>라는 책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모멘텀 투자자의 대가, 트레이딩의 대가라는 수식어를 달고 있는 투자의 구루 중의 한 분이십니다. 그런데, 이번에 읽은 책 <초수익 모멘텀 투자>는 저자인 마크 미너비니가 3명의 구루의 지혜를 함께 더한 책입니다. 그 세명의 구루는 바로 ‘마크 릿치 2세, 데이비드 라이언, 댄 쟁거’입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그렇게 익숙하지 않았던 분들입니다. 이 책을 다 읽고는 이분들의 투자 기록 및 책을 찾아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4명의 투자의 구루들로부터 듣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말 저자 자신이 모멘텀 마스터스의 접근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130개의 가장 의미있는 질문들을 골랐다고 하니, 정말 질문 하나하나의 무게감도 느껴집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Section 1. 들어가며
Section 2. 종목 선택
Section 3. 포지션 규모
Section 4. 기술적 분석
Section 5. 펀더멘털 분석
Section 6. 시장
Section 7. 진입 요건
Section 8. 위험 관리
Section 9. 거래 관리
Sectoin 10. 심리
Section 11. 마치며
11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을 순서대로 읽어도 되고, 자신이 제일 궁금한 부분을 먼저 읽어도 됩니다. 저는 우선 순서대로 한 번을 다 읽었습니다. 그런 다음에 다시 읽을 때는 제가 가장 투자를 하면서 고민을 하였던 주제들인 ‘진입 요건, 위험 관기, 심리’를 이야기하는 부분을 중점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 책은 한 번만 읽고 서가에 꼽기에는 아까운 그런 책이었습니다.
첫 장인 들어가며에서 만난 라이언의 다음 이야기는 정말 투자를 할 때 어떻게 일과를 가져가야 할 지를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