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엑셀로 살아남기 - 실무 문서 11개로 필수 기능을 익히는 엑셀 생존 전략
김경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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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배운 프로그램 중의 하나가 엑셀입니다.

그만큼 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활용도 또한 뛰어납니다. 하지만, 실제로 엑셀로 많은 업무를 단순화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제 적용한다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출간된 <회사에서 엑셀로 살아남기>는 회사 생활을 막 시작하신 분들 뿐만 아니라, 실무에서 엑셀을 활용하면서 답답함을 느꼈던 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책으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실무 문서 11개를 통해 필수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별 동영상 강의 15강을 시청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는 요즘 시청각으로 공부하는 시대의 트랜드를 따른 구성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따라하기 쉽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01 데이터만 입력해도 서식이 자동으로 완성되는 업무 회의록 만들기

CHAPTER 02 셀에 자동으로 체크 아이콘이 표시되는 입사 제출 서류 관리표 만들기

CHAPTER 03 월별 사업장/품목별 재고를 한눈에 확인하는 입출고 보고서 만들기

CHAPTER 04 고유한 데이터만 추출하여 집계하는 납품처별 출하 현황표 만들기

CHAPTER 05 원하는 지점을 선택하여 볼 수 있는 고객만족도 설문 분석 보고서 작성하기

CHAPTER 06 여러 각도로 분석해볼 수 있는 클레임 접수 현황 분석 보고서 작성하기

CHAPTER 07 피벗 테이블을 이용하여 교육 수요조사 설문 분석표 만들기

CHAPTER 08 병합된 셀을 편집해 깔끔한 피벗 테이블로 입찰 내역 요약 보고서 만들기

CHAPTER 09 월별 생산관리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제품별 생산관리 보고서 만들기

CHAPTER 10 옵션 항목을 선택하면 금액이 자동 계산되는 옵션 공급계약서 작성하기

CHAPTER 11 공정과 라인을 선택하여 생산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보고서 작성하기

각 장마다 하나의 실무 문서 예제를 통해서, 엑셀의 주요 기능들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으로 실무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연습할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제일 먼저 1장에서는 정말 회사 생활하면서 많이 작성하는 회의록의 형식을 만드는 것을 알려줍니다. 테두리 설정 및 삼색신호등 만드는 법은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입출고 보고서 만들기에서 활용되는 sumif 함수들의 활용도도 뛰어납니다. 실제 sum, sumif 등의 함수는 실무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그리고, 8장에서 이야기하는 피벗테이블은 정말 자료를 가지고, 보고서를 만들때 많이 활용하는 엑셀의 기능입니다. 정말 따라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엑셀의 여러 기능 중에 꼭 익히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기능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 '대시보드 보고서 작성하기' 를 보여줍니다. 이 부분은 실제로 저의 경우는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생산부에서 활용하면 아주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 엑셀을 회사에서 사용할 때, 꼭 필요한 기능들과 함수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 회사에 입사하여, 엑셀을 활용하기 위해 공부 중이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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