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네버슬립 - 미국주식으로 제테크의 잠을 깨워라
스노우볼랩스 지음 / 스노우볼랩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하면서 국내 주식에서 벗어나, 미국 주식 투자를 하려고 관련 서적들을 찾아 보곤 합니다. 미국 주식투자와 관련된 서적들은 참으로 많습니다.

이 중에서 이제 막 미국 주식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책으로 이번에 읽은 <머니네버슬립>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미국주식으로

재테크의 잠을 깨워라

책의 소제목인 위의 문장은 정말 미국 주식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미국 주식은 시장규모를 생각하면 당연히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환율에 대한 방어 기능으로도 미국주식은 포트폴리오에 꼭 들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1장. 미국의 특별한 섹터들

2장. What if? 시나리오 투자법

3장. 섹터 메트릭 읽기

1장에서 미국 주식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섹터들을 일러줍니다.

농업, 우주항공, AI, 반도체, 제약, 운송, 헬스케어, 부동산, 바이오 섹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섹터의 특징들을 명징하게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중에서 저는 부동산 섹터에서 말하는 리츠에 좀 더 눈길이 갔습니다. 실제 제가 투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해서 말이죠.

리츠 섹터는 인플레이션 방어주로도 불립니다.

현재 시장에서 이야기되는 인플레이션을 생각하면, 리츠는 아주 좋은 투자처가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금리상승기라는 점으로 인해 대출금리가 오르고 부채 비용이 커진다는 단점을 생각해 봐야 할 부분입니다. 여러 리츠 중에서 데이터센터 리츠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2장에서 만나게 되는 시나리오 투자법은 뉴스를 볼 때, 어떤 생각들을 하면서 투자에 접목해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제일 먼저 이야기하는 허리케인 뉴스를 보고, 대규모 건자재 수요가 발생할 것이며, 이에 관련 기업들인 그로우제너레이션, 레슬리즈, 홈디포, 로우스, 제네락 홀딩스 등을 떠올려야 함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비료 가격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캐나다 기업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시나리오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최근에 우크라이나 곡창 지대에 미사일 발사 뉴스로 인해, 국내 관련 기업들이 상승한 것이 떠 오릅니다. 대마초 관련 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실제 국내에서도 대마초 테마가 잠깐 있었던 적도 있기에 말이죠.

이렇게 2장에서는 시나리오 투자법에 대해 하나하나 배울 수 있습니다. 뉴스 한 조막으로도 투자에는 어떻게 생각을 연결해야 할 지를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마지막 장인 3장에서는 시장에서 많이 움직이는 섹터를 우선 살펴보고, 이 섹터에 속한 종목을 골라서 어떻게 기업분석을 하고, 투자로 이어갈 것인지데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각 섹터별로 특화된 지표를 살펴봐야 한다고 말하면서, 이를 '섹터별 메트릭'이라고 부릅니다. 생소한 이름이긴 하지만, 그 내용은 기업 분석에서 기본적인 것에 해당합니다.

이이서 보여주는 농업 섹터 밸류에이션 메트릭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영업이익 대신 EBITDA 를 봐야 하고, 원자재 조달 프로그램 잔액 , RIM 등을 살펴봐야 한다고 책에서는 이야기합니다.

그럼, 제가 투자하고 있는 리츠 산업은 어떠할까요?

이 책에서는 '운영자금, 조정 후 운영자금, 부채비율, 입주율, 가중 평균 임대 기간, 자본 환원율' 을 살펴봐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각 섹터별로 다른 항목들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책은 미국 투자를 하기에 앞서, 섹터별로 주요 미국 주식을 살펴보고, 섹터별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항목들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입니다.

투자 전 일독을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