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가끔 멘탈이 무너지는 경우를 경험하곤 합니다.

멘탈이 무너질 때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을 최근에 읽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입니다.

이 책은 멘탈강화를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멘탈이 강하지 않더라도, 지금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는 나름의 사고법을 갖추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01. 사소한 것에도 쉽게 무너지는 당신

Part 02. 멘탈이 약한 게 아니라 단지 섬세할 뿐

Part 03.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는 회복력

Part 04. 조금 부족한 당신이 더 매력적이야

Part 05. 멘탈이 약해도 하루를 즐길 수 있는 당신

책의 시작에서 아주 중요한 한 문장들을 만나게 됩니다.

멘탈이 쉽게 붕괴되지 않는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

멘탈을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

저자는 멘탈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으로 위의 2가지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공감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하기에, 마음이 지쳤을 때, 다른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 가장 좋아하는 것들에서 얻은 긍정적인 감정을 기억 속에 가득 채워보라는 저자의 처방은 정말 돋보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이해하기 위해서 일기를 쓰라는 저자는 말에 매일 일기를 쓰고 있는 지금의 저 자신의 글들을 다시 한 번 보게 됩니다.

가장 가볍게 시작할 수 있고,

자신의 기분을 언어로 표현하는 데도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일기'입니다.

저자는 이 책 속에서 멘탈이 약한 사람을 멀리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상대의 감정에 전염되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서 꼭 지켜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의 고민 상담을 들어줄 때는

당신의 몸과 마음이 건강한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책의 후반에 나오는 심리적 시야 협착의 상태에 대한 이야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초조함을 느낄 때는 막연한 불안감에 이리지리 휩쓸리게 되면, 이러한 때 사고의 시야가 좁아지고 흐려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할 때 저자는 우리가 겪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자세히 나열해 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정말 최근에 제가 겪은 상황을 저자가 이야기해주는 방법대로 나열해 보고, 극복했습니다.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20대 여성의 증가률이 가장 높다는 이야기를 보고는 많이 놀랐습니다. 자기 자신을 제대로 바라보고, 멘탈을 유지할 수 있는 사고법을 이 책을 통해 배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 속에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멘탈을 유지할 수 있는 지혜가 가득합니다.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별로 하나씩 찾아서 읽어도 좋을 듯 합니다. 책 전체를 읽지 않더라고 말입니다. 명절 연휴의 마지막을 이 책과 함께 자신의 멘탈을 들여다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일독을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