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 - 더 적게 일하고 더 많이 버는, 키엔스 성공의 공식!
다지리 노조무 지음, 정지영 옮김 / 또다른우주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을 보아서는 세금과 관련되는 책인가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세금과 관련된 책은 아닙니다. 일본 원제를 그대로 차용하다 보니, 이런 책 제목이 나온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의역을 좀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키엔스이즘' 또는 '적게 일하고 더 많이 벌어라' 등과 같이 말이죠.

우선, 책의 구성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 1장. 가치와 부가가치

제 2장. 부가가치의 구조와 종류

제 3장.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키엔스의 조직 구조

제 4장. 법인 고객을 끌어들이는 여섯 가지 가치

제 5장. 니즈 탐색에서 가치 실현까지

제 6장. 부가가치 극대화

저자는 '가치를 모르면 수익은 오르지 않는다'라는 문장으로 책을 시작합니다.

정말 가치, 부가가치가 무엇이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저자는 바로 답을 합니다.

가치란 고객이 느끼는 (결정하는) 것이다.

부가가치의 원천은 니즈(needs)다.

첫 장에서 저자는 왜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고, 게다가 고맙다고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정말 부가가치가 무엇인지를 확 깨닫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어 2장에서는 부가가치의 구조와 종류에 대해서 더욱더 자세히 들려줍니다.

저자 자신의 결혼 10주년을 기념해서 호텔 레스토랑을 예약한 에피소드는 정말 부가가치가 무엇인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부가가치의 원천인 고객의 니즈에 대해서도 다음과 같이 일러줍니다.

고객의 니즈(현재+잠재) = 부가가치의 최대치

위와 같은 공식에 따라서, 고객의 잠재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다면, 부가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서 조직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그 이야기가 바로 이어지는 3장에 있습니다. 키엔스의 조직 구조를 통해서 부가가치를 높힐 수 있는 조직의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구조가 성과를 만든다

그리고, 일러주는 키엔스의 성공을 이해하는 데 다음의 세 가지 키워드는 정말 꼭 하나하나 익혀야 할 것들입니다.

마켓인 방식

고부가가치 상품의 표준화

세계 최초, 업계 최초 상품 개발

그렇다면 이 방법들만 따라하면, 키엔스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기업이 될 수 있을까? 저자는 모든 기업이 키엔스 같은 기업이 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모든 중요한 일을, 모든 사람이 하고 있다'는 것이 부가가치를 만드는 키엔스 구조의 경쟁력이며, 이는 다른 회사가 따라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라고 말이죠.

저는 이 책에서 4장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B2B 영업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저에게는 이 책의 4장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객 너머 고객'에게 이점이 되는 부분까지 보면서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살펴보라는 지혜는 정말 영업일선에 있는 분들에게 꼭 전달하고 싶습니다.

법인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를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고, 이 중에서 '생산성 향상'을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이어지는 '니즈 탐색에서 가치 실현까지'는 정말 영업사원들이 꼭 읽어야 할 부분 같습니다. 일선에 있는 모든 분들께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영업의 목적은 고객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지원하는 것

영업의 목적에 대한 저자가 말하는 위의 말은 정말 영업의 본질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이끕니다. 제 자신도 돌아보게 만듭니다.

책의 마지막장인 부가가치의 극대화 부분은 영업 사원들이 일선에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와 더불어, 전사적으로 부가가치 경영을 해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만듭니다. 시즈(seeds), 백오피스(back office) 에 대한 이야기도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가가치의 의미와 이 부가가치를 올려서 기업의 이익을 증대할 수 있는 조직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창을 제공합니다.

현재 기업 경영 일선에 계시거나, 영업 일선에 계신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