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 사피엔스 -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신인류의 탄생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4
홍기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고 눈부십니다. 알파고, 그리고 이어지는 AI 기술의 상용화는 정말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세상으로 우리를 초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챗GPT는 전혀 다른 세상의 문을 연 다음, 우리에게 오라고 손짓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각종 언론 뿐만 아니라 출판계도 장악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럼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이 속도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이 분야에 관련된 책을 통해 최소한의 속도는 맞추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생각으로 최근에 <GPT 사피엔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신인류의 탄생'이라는 표지의 문구가 의미하는 바가 바로 책의 제목입니다. 정말 이제는 새로운 인류의 출현을 이야기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술을 사회적 맥락에서 바라보는 시각과 앞으로의 기술에 대응하는 지혜를 조금이라도 전달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들려주고자 하는 지혜를 배울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먼저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기술혁신의 사회적 맥락

Part 2. 정보의 시대, 신기술이 불러일으킨 돌풍들

Part 3. 챗GPT 기술의 모든 것

Part 4. 새로운 미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

책의 시작은 GPT를 이야기하는 다른 책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저자는 'AI의 미래에 대한 상반된 전망'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기술혁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앞으로 무엇을 고민해야 할 지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챗GPT가 과연 어떻게 활용될지,

이게 어떤 의미인지를 먼저 고민해보기 바란다.

저자가 던지는 위의 화두는 정말 우리가 기술혁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해야 할 지에 대한 사유의 창을 열어주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정보를 다루고자 하는 인류의 집념이 어떻게 오늘날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의 기술 혁신을 가져왔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맥락으로 기술혁신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은 어떻게 해야 만들어지는 지를 생각해 보도록 이끌어 줍니다.

인간의 직관은 가장 위대한 알고리즘

위의 문구는 우리가 알고리즘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를 생각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이러하기에 챗GPT는 거대 검색엔진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충분히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다음으로는 머신러닝, 자연어처리 등을 통해 챗GPT 가 인간의 언어를 알아듣고, 무언가를 한다는 것에 대해 들려줍니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에 더해 이제 말을 떼기 시작한 '기계 어린아이'가 앞으로 무엇을 배우려고 할 지 궁금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아마 인간의 몫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사실, 이 책에서 '새로운 미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 을 이야기하는 마지막 장이 가장 유익했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교육에서 학술 연구 등에서 챗GPT 가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살펴볼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새롭게 우리들 앞에 나타난 챗GPT 라는 기술을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이 기술과 함께 미래로 나아갈 것인가를 생각해 볼 있는 아주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