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주식 차트
한재승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합니다.

조정장세 vs 반등장세 !

그 어떠한 이름을 붙혀도 어색하지 않는 것이 시장에 대한 시각입니다.

하지만, 투자 세계에 입문하려면, 이러한 타인의 시장 분석에 대해서 수긍을 할 자신만의 기본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위 말하는 기업의 재무상태 및 BM(사업모델)을 분석하는 것만으로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그러하기에, 기술적 분석인 차트 분석에 대한 기본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최근에 읽게 된 책이 바로 <처음 배우는 주식 차트> 입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제1편 거래량 분석

제2편 추세분석

제3편 캔들과 떠나는 주식 여행

제4편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매매법

제5편 보조지표(1) 일반형

제6편 보조지표(2) 고급형

제7편 패턴분석 (1) 반전형

제8편 패턴분석 (2) 지속형

부록 엘리어트 파동이론

기술적 분석의 기본은 거래량이다

위의 문장은 서점에서 이 책을 들었을 잠재적인 독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주가를 예측할 때 거래량을 분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임을 저 또한 경험적으로 터특했기에 말입니다. 챠트를 본다는 것은 주가의 움직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챠트를 만들어가는 과정 속의 세력들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하기 위해서는 소위 세력들의 그림자라고 하는 거래량을 살펴보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죠. 정말 왜 프로들이 주가보다는 거래량을 분석하는 데 더 많은 정성을 기울이는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됩니다.

이렇게 이 책은 거래량 분석을 책의 처음에 두고 독자들에게 거래량의 중요성을 알려 줍니다. '거래량 분석으로 투자할 종목 찾기'는 정말 실전에서 활용하면 좋을 사례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추세 분석에서는 종목을 고르기 전에 주식시장의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 줍니다. 시장이 하락추세인지, 상승추세인지를 파악하고, 상승추세일때 비중확대를 통해 성공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혜를 일러줍니다. 추세전환시점을 이용한 매매를 통해 상승하는 종목에 올라탈 수 있는 투자의 맥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어지는 캔들 이야기, 이동평균선, 보조지표, 패턴 분석 등을 통해서, 우리가 차트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기본기를 익히도록 도와줍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 중에서 저는 '시장 심리를 읽어내는 심리선'을 한 번 활용해 봐야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장점 중의 하나가 책을 읽다가 각 이야기마다 있는 QR코드를 찍어, 바로 영상으로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영상으로 설명을 해 줌으로써, 훨씬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또한 이동하면서도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책은 이제 막 주식투자에 입문하신 분들 중에서 기술적 분석을 살펴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직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적 분석 지표들이 무엇인지를 모르신다면, 이 책을 통해 배우실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방향성을 알고, 지금 투자할 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이 책에서 말한 다음의 말을 되새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 심리의 세 박자가 어우러져 자신만의 철학을 찾는 과정이 올바른 투자의 길!

#처음배우는주식차트

#친절한재승씨

#알에이치코리아

#기술적분석

#주식투자기본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