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 싫어하던 바퀴벌레의 매력에 푹 빠진 젊은 과학자의 이야기
야나기사와 시즈마 지음, 명다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 경제 및 자기계발 서적을 읽다가, 가끔은 다른 분야의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최근에 만난 책이 바로 <내가 바퀴벌레를 오해했습니다> 입니다.

헉! 바퀴벌레!

어린 시절 집에 자주 출몰하던 그 녀석!

모 영화에서 양갱으로 만들던 재료, 미래식량의 원료?

정말 바퀴벌레라는 단어만으로 연상되는 것들 중에는 긍정적인 것보다는 부정적인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는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Chapter 1. 단지 바퀴벌레라는 이유로

Chapter 2. 바퀴벌레를 파헤치다

Chapter 3. 바퀴벌레의 매력을 발견하다

Chapter 4. 시행착오의 터널을 지나 사육에 성공하다

Chapter 5. 바퀴벌레를 전시하다

Chapter 6. 바퀴벌레 연구를 시작하다

Chapter 7. 바퀴벌레를 기록하다

Chapter 8. 번외편_제4의 루리바퀴

저자 야나기사와 시즈마는 이 책을 통해 바퀴벌레에 대한 편견을 바로 잡아줍니다.

저자 자신도 바퀴벌레를 연구하기 전까지는 바퀴벌레를 좋아하지 않았다고 하니 말이죠. 일반인들이 가지는 바퀴벌레에 대한 미움은 당연한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바퀴벌레는 생태계의 분해자 역할을 하며, 또한 식물 종자를 퍼뜨리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정말 꼭 필요한 곤충이네요. 그리고, 사마귀의 사촌이라네요. 몰랐던 사실이네요.

이렇게 바퀴벌레에 대해서 몰랐던 여러 가지 사실을 들려줌으로써, 저자는 우리들로 하여금 바퀴벌레에 대해 가졌던 부정적인 생각들을 멀리 보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에, 바퀴벌레의 종류, 색깔 등을 세세히 일러줍니다.

먹바퀴, 독일바퀴, 이질바퀴, 산바퀴, 오오바퀴, 히메쿠로바퀴 등을 말이죠.

정말 처음 들어보는 바퀴가 많네요.

그리고, 저자는 히메마루바퀴와의 만남을 운명으로 이야기하면서, 자신이 어떻게 바퀴를 좋아하게 되었는지를 들려줍니다. 정말 이렇게나 바퀴벌레를 좋아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바퀴벌레를 키우는 것에 대해서도 들려줍니다. 최근에 곤충을 집에서 키우는 분들이 있다고 하던데 말이죠. 바퀴벌레를 키운다는 이야기는 아직 못 들어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일본은 아마도 집에서도 바퀴벌레를 키우는 분들도 있을 듯 하네요.

그리고, 궁금증 중의 하나인 바퀴벌레를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저자는 책의 한 페이지를 할애해 들려줍니다. 저는 아주 흥미롭게 읽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비위가 약하신 분들을 위해서 내용은 패스하겠습니다.

저자가 바퀴벌레를 좋아하게 되고, 기르고, 사육하고, 그리고 전문적으로 연구하게 된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져 있습니다. 정말 아주 재미있게 읽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가 기존에 가졌던 바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많이 걷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흥미를 느끼신다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권하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