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의 창업주이자 KDDI의 설립자이며, 일본항공을 되살린 전대미문의 경영가!

정말 많은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분이죠.

이 분의 책은 거의 다 찾아서 읽은 듯 합니다.

<아베마 경영>, <왜 일하는가>, <일심일언>, <사장의 그릇> 등을 말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분의 마지막 유작이라는 책이 나왔다길래 찾아서 읽게 되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입니다.

책의 원제와 한국어판 제목은 다릅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한국어판 제목이 더욱더 친숙합니다.

이 책의 서문에 적혀 있듯이, 이 책은 경영이 무엇인지를 배우지 못한 사람들에게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들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정리한 경영 원칙 12개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 자체가 이 12개조를 하나씩 들려주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참으로 따라가기 쉽습니다. 늘 그러하듯이 지혜로운 글들은 간략하면서도 많은 뜻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제일 먼저 '1조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한다' 를 만나게 됩니다.

교세라 창업 후, 직원들의 반발에서부터 통신사업으로의 진입, 일본항공의 재건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이야기들을 통해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일러줍니다.

공명정대하고 대의명분이 있는 목적, 의의를 확립하라

정말 경영 이념으로 부족해 보이는 위의 글이 통해,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기업을 만들고, 미션을 무엇으로 해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2조, 3조, 4조를 거쳐서 만나게 되는 5조는 정말 숫자로 경영을 하는 것, 아베마 경영의 정수를 들려주는 부분입니다.

매출을 최대한 늘리고

비용은 최소한으로 억제한다

그리고, '10조 항상 창조적으로 일한다' 도 지금과 같이 무한경쟁 시대에 꼭 필요한 경영 이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마지막 '12조, 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를 갖는다' 에서는 삶을 관통하는 지혜를 만나게 됩니다.

어떤 역경에서든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강한 의지와 불타는 투혼을 가지고, 역경을 헤쳐나가야 하는 경영자는 평상시 밝게 행동하려는 마음가짐을 지녀야 한다는 글에서 또 한번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이 책은 경영 일선에 있는 분들에게 정말 경영의 기본이 되는 12가지 지침을 일러줍니다. 너무나 간단하고, 모두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것이라서, 쉬워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해 보면, 'Simple is the Best' 가 떠 오릅니다. 정말 12가지의 간단한 지침으로 경영을 생각해 보는 새로운 창을 한 번 만들어 보는 시간을 이 책과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