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인간관계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관계의 기본은 대화입니다. 그럼,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말을 유창하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인 줄 알았는데, 그것보다는 잘 들어주는 것이 더욱더 필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최근에 깨달았습니다.

실제 대화를 이끌어 간다는 것은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 들어주는 것이라는 사실과 함께 말이죠.

이러한 깨달음을 준 책이 바로 야마네 히로시의 <히어 Hear> 입니다.

원래 원제는 <KIKU GIJYUTS>, 듣기 기술입니다. 정말 이 책은 듣기 위한 지혜들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책의 표지에 있는 이 문구가 책을 집어들게 만들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정말 말하기가 아니라 듣기가 어떻께 사회관계에서 영향력을 높이는지를 알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01. 일단 들어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Part02. 말하지 마라, 사람들이 먼저 다가오게 하려면

Part03. 조언하지 마라, 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말하기 전까지는

Part04. 침묵을 견뎌라, 대화를 계속 이어가러면

Part05. 경청하지 마라, 나의 멘탈이 흔들리지 않으려면

Part06. 듣는 것을 즐겨라, 나의 가치를 올리려면

심리상담사인 저자는 책의 시작에서 '일단 들어라'라고 말합니다. 정말 우리는 듣는 것이 쉽지 않은 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기에 납득이 가는 부분입니다.

내가 말을 줄이면 상대의 마음이 열린다

그리고, 2번째 장에 있는 '뭔가를 알려주고 싶어도 참으세요'는 조직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끊임없이 뭐든 이야기하고 싶게 만드는 비결을 다음의 세 키워드로 풀어서 들려줍니다.

수용, 공감, 자기일치

이 세 키워드를 통해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일러 줍니다.

책 중간의 '경청하지 말라'는 부분에서는 다소 의외인데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다 읽고 나면, 왜 독자들로 하여금 경청하지 마라고 하는지를 알게 됩니다.

듣는 행위는 정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러하기에, 모든 부분을 듣고 받아적은 다음에 숙지하려고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대화의 맥을 찾아서, 핵심만을 듣고 숙지하라는 것이죠.

이 책은 정말 듣기의 기술을 들려주는 아주 훌륭한 책입니다. 또한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현재 대화의 방법이 서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